Home > 커뮤니티 > > 합격수기

[박영지논술 합격생 수기] 2020학년도 성균관대 사회과학계열/이화여대 스크랜튼학부(4년 전액장학금) 2개대학 동시 논술합격 예일여고 **이 합격후기 (문과)

관리자 2020-09-01 조회 1004

성균관대 사회과학계열/이화여대 스크랜튼학부(4년 전액장학금) 2개대학 동시 논술최초합격 이**

 

내신 2.6등급

 

2019학년도 수능성적

과목 국어 수학(나) 영어 생활과윤리 사회문화

등급 1 2 1 1 1

 

안녕하세요 성균관대 20학번이 된 **이입니다! 결과를 기다리면서 마음 졸이던 게 엊그제 같은데 벌써 합격 수기를 수기를 쓰고 있다는 게 믿기지 않네요ㅎㅎ 최종적으로 논술로 수시에 합격하게 되었지만 학종, 논술, 정시 세 가지를 다 준비한 사람으로서 최대한 열심히 수기를 써보도록 하겠습니다!

 

(중략) 합격생 선배들의 생생한 논술 합격 노하우 담은 전체 수기는 박영지쌤 현강 수강생들에게만 제공됩니다. 

 

 

*논술 성적 향상 과정+논술 수업

저는 모의고사 성적에 비해 내신 성적이 안 좋은 편이라 논술로 수시를 쓸 생각이 있었음에도 논술을 늦게 시작한 케이스인 것 같아요. 친구의 추천으로 PGA에 들어오게 된 후 처음엔 논술 문제를 읽고 쓰는 것도 낯설었던 것 같습니다. 그래서 처음엔 시간 내에 논술을 완성하는 것도 힘들었고 친구들에 비해 뒤처진다는 생각이 들었던 것도 같아요ㅜㅜ 개인적으로 논술은 겨울방학에 일찍 시작하는 걸 추천합니다! 그래도 평소 학교 글쓰기 대회에서도 자주 수상을 했었고 글 쓰는 것 자체에 두려움이 적어서 분량을 채울 수 있게 되면서 실력이 빠르게 는 것 같습니다. PGA를 다니면서 논술 실력이 단기간에 빠르게 늘 수 있었던 것엔 두 가지 이유가 있었던 것 같은데요. 첫 번째는 여름방학 특강인 것 같습니다. 저는 개요완성 특강과 표/그래프 영어 특강을 들었는데 제가 부족했던 부분들을 채워주는 수업들이라 좋았던 것 같아요. 특히 개요완성 특강을 통해서 형식이 비교적 자유로운 이화여대 개요를 짜는 것이 쉬워졌고 표/그래프 특강 덕분에 표/그래프가 중요한 성대에 강해질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특히 본수업과 마찬가지로 귀와 기억에 쏙쏙 박히는 박쌤의 수업 덕분인 것 같아요ㅎㅎ 두 번째는 첨삭 선생님들 덕분인 것 같습니다. 처음엔 첨삭이라는 개념도 익숙하지 않아 질문도 많이 하지 않고 그저 선생님이 해주시는 말씀만 들었었는데 선생님께서 질문이나 쓰는 방법에 대해 조언을 많이 해주셨어요! 그 뒤로 질문도 많이 하게 되고 제가 글 쓰는 방식이나 문장에 대한 고민도 하게 된 것 같습니다. 특히 신경 많이 써주신 첨삭선생님들께도 감사합니다ㅎㅎ♥

 

 

*논술 공부

박쌤 수업을 들으면서 가장 장점은 귀에 쏙쏙 들어오는 수업과 자세히 정리가 되어있는 해설지라고 생각했습니다! 그래서 수업 시간에 최대한 제가 이해한 느낌과 단어로 필기를 자세히 해두고 해설지와 함께 보면서 복습했어요. 수업 시간에 이해한 내용과 박쌤이 중요하다고 생각하시는 부분을 동시에 정리할 수 있어서 좋은 방식이었던 것 같아요!

 

(중략) 합격생 선배들의 생생한 논술 합격 노하우 담은 전체 수기는 박영지쌤 현강 수강생들에게만 제공됩니다. 

 

또한 저는 정규반에서는 복습을 1번? 정도 빼고는 전부 다 한 것 같아요. 복습을 써보면서 문장력이나 구성력이 많이 좋아졌어요. 가장 중요한 건 시간을 써서 복습을 하는 것 같습니다! 이렇게 정규반 때 서서히 문장력, 독해력을 높이고 난 뒤 파이널 때 대학별로 논술을 쓰는 방식을 위주로 공부했던 것 같아요. 박쌤께서 파이널 수업마다 대학 별로 중요한 점이나 개요를 정리해주신 덕분에 가능했던 것 같아요! 파이널 또한 복습이 중요한데 마지막으로 정리하는 차원에서 복습하는 것이 중요한 것 같습니다!

 

 

*정시 공부

정시는 정말 시간을 써서 공부하는 것이 성적이 오르는 지름길인 것 같아요. 저는 논술을 공부하는 시간을 정해두고 그 외에 모든 시간은 정시 공부에 쏟은 것 같아요! 내신 기간에 짧게 내신 공부하고 다시 정시로 돌아가는 등 정시를 중점적으로 공부했습니다. 아무래도 수능 최저가 높은 학교가 유리할 것 같아 최저가 높은 학교를 쓰기도 했고 정시도 대비했던 편이라 그랬던 것 같아요. 저는 국영수는 어느 정도 일정한 등급이 꾸준히 나와줬는데 사탐 등급이 들쑥날쑥해서 스트레스를 많이 받았던 것 같아요. 그래서 막판에 사탐에 시간을 많이 써줬는데 그 덕분에 사탐에서도 좋은 성적을 받을 수 있었던 것 같아요. 정시는 꾸준함과 시간 투자가 중요하다는 걸 다시 한번 느꼈어요!

 

 

*대학 원서 접수

저는 모의고사 성적이 내신보다 잘 나오는 편이었기 때문에 모의고사 성적으로 갈 수 있는 대학+상향으로 원서를 썼습니다! 혹시 수시 납치 당할까 봐 그렇게 쓰다 보니 학종을 광탈하게 되었어요... 그래도 논술은 평소 박쌤이나 첨삭 선생님께서 제가 성대가 잘 맞는다고 말씀해 주셔서 성대와 모의고사 성적이 잘 나오는 것 때문에 추천해주신 최저가 높은 이화여대 스크랜튼을 쓰게 되었는데 결과적으로 모두 합격하게 되었습니다! 선생님들께서 잘 맞는 것 같다고 추천해주시는 대학을 귀담아듣고 9모 이후 원서 상담할 때 추천해주시는 학과도 원서에 잘 녹여내는 게 중요한 것 같아요! 저는 개인적으로 논술을 쓸 때 영어 지문보다 수리 논술이 더 편해서 이화여대는 계열을 인문 Ⅱ로 썼는데 이렇게 자신이 편한 논술을 아는 것도 중요한 것 같아요.

 

(중략) 합격생 선배들의 생생한 논술 합격 노하우 담은 전체 수기는 박영지쌤 현강 수강생들에게만 제공됩니다. 

 

저는 불안감이나 회의감을 잘 느끼는 성격이다 보니까 수험생활 도중에 지쳐서 멈추고 싶었던 적이 많았던 것 같아요ㅜㅜ 그래도 꾸준함을 이길 수 있는 것은 없는 것 같아요! 저는 지칠 땐 양을 조금 줄이거나 휴식시간을 주면서 조절하면서 공부했지만 그래도 멈추지 않고 공부했던 게 도움이 많이 됐었던 것 같아요ㅎㅎ 여러분도 박쌤 수업 잘 따라가시고 꾸준하게 공부하시면서 좋은 결과 얻으셨으면 좋겠습니다!

목록 수정 삭제


이전 [박영지논술 합격생 수기] 2020학년도 성균관대 인문과학계열/경희대 관광학과 2개대학 동시 논술합격 목동고 정** 합격후기 (문과) 2020-09-01
다음 [박영지논술 합격생 수기] 2020학년도 중앙대 경영학과/ 한국외대 경제학부 2개대학 동시합격 덕원여고 *하* 합격후기 (문과) 2020-09-01
클릭하시면 이니시스 결제시스템의 유효성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