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커뮤니티 > > 합격수기

2023학년도 이화여자대학교 합격생 정OO논술합격후기(강희재T)

관리자 2022-12-29 조회 2031

 

2022년 명덕여자고등학교 졸업, 한국항공대학교 반수

2023년 논술전형 이화여자고등학교 휴먼기계바이오공학부 추가합격

내신등급: 3등급 후반대

2023 수능 등급: 화작(4등급), 미적(2등급), 영어(4등급), 1(2등급), 1(1등급)

 

<전반적인 이야기>

저는 늘 수학 성적과 국어 성적이 차이가 많이 나는 편이었기 때문에 학종으로는 대학 진학이 어렵다고 판단해서 고3 때부터 논술을 준비했습니다. 그 결과 2022학년도에 논술전형으로 한국항공대학교에 최초합으로 입학하였으나 원하는 과가 아니었기 때문에 반수를 하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4월부터 pga 강희재 선생님 반에 등록해서 학교에 다니면서 논술을 같이 준비했습니다. 7월부터는 혹시 정시로 가야 하는 상황에 대비하여 수능에 초점을 맞춰서 공부를 했습니다. 수능 성적이 작년에 비해 크게 오르지 않아서 걱정을 많이 했지만 다행히도 논술을 열심히 준비했기 때문에 이화여자대학교에 합격할 수 있었습니다.

 

<학원수업>

논술 수업은 2시간은 개념설명과 문제풀이를 듣고 1시간은 직접 문제를 풀고 답안을 작성하고 첨삭을 받습니다.

개념설명에서는 평균값 정리 같은 수능에 필요 없는 생소한 개념들을 언제 어떻게 적용하는지, 그리고 이런 아이디어들을 어떻게 끌어내는가에 대해서 설명해 주셨는데 정말 논술에 꼭 필요한 수업이라고 생각했고 이 수업이 논술뿐만 아니라 수능수학에도 많은 도움이 되었다고 생각합니다. 또한 확통 기하 같은 선택하지 않은 과목들을 수리논술에 꼭 필요한 개념들만 골라서 설명해 주셔서 시간을 낭비하지 않고 수능공부에 집중할 수 있었습니다.

문제풀이에서는 단지 학교에서 준 모범답안에 맞추어 풀어주는 것이 아니라 학생들이 생각해낼 수 있는 방법으로 풀이를 해 주셨습니다. 가끔 연대, 한양대에서 학생들이 생각해 내는 것이 거의 불가능한 방식의 답안을 주는 경우가 있는데 무작정 답안을 따라 이해시키지 않고 생각해 내기 쉬운 다른 방법의 풀이를 제시해 주셔서 어려운 문제도 포기하지 않고 공부할 수 있었습니다. 또한 논술 시험을 볼 때 무작정 팬을 잡고 풀지 말고 문제에 대해서 충분히 고민해 보고 풀이를 시작하라고 조언해주셨는데 문제를 자세히 보지 않고 일부분만 보다가 시간을 다 써버리던 나쁜 습관을 고칠 수 있었습니다.

나머지 1시간 동안은 문제를 풀고 답안을 작성하는 시간이었는데 설명을 들을 때는 이해가 되었다고 생각해도 막상 변형된 문제를 풀어보면 개념을 적용하지 못하는 경우가 있어서 내가 이해하지 못한 부분을 문제를 풀면서 정확하게 찾을 수 있어서 도움이 많이 되었습니다. 또한 답안 작성 방식이 수능수학과는 다르기 때문에 논술 시험에 맞는 답안을 작성하는데 익숙해져야 한다고 생각하는데 실전 시험을 보기 전에 많은 연습을 할 수 있어서 좋았습니다. 선생님께서 직접 첨삭도 해주시는데 어느 부분에서 틀렸는지, 서술을 어떤 방식으로 해야 하는지, 어떤 서술이 불필요한지를 설명해 주셔서 좋은 답안지를 만드는데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목록 수정 삭제


이전 2023학년도 인하대 /단국대 /성신여대 /항공대 합격생 조OO 수리논술 합격수기 (한규태T) 2023-01-12
다음 2023학년도 세종대 합격생 김OO 논술합격수기 (정은민T) 2022-12-26
클릭하시면 이니시스 결제시스템의 유효성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