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커뮤니티 > > 합격수기

2023학년도 한양대학교 합격생 이OO 논술합격수기(강희재T)

관리자 2022-12-25 조회 3367

2023년 대일고등학교 졸업 예정
2023년 논술 전형 한양대학교 전기생체공학부(전기전공) 최초합(2교시 시험)
내신등급 : 3등급 후반대
2023 수능 등급 : 언매(3등급), 미적(2등급), 영어(1등급), 물1(3등급), 지1(1등급)

--------------------------------------------------------------------------------------------------------------------------------------------------------------------------

<전반적인 이야기>
 저는 고등학교 1, 2학년 수학을 제외한 내신을 거의 챙기지 않았지만, 고등학교 3학년이 되면서 대학교를 진학해야겠다는 생각이 들어 정시 공부를 시작했습니다. 3등급 후반대 내신으로는 제가 원하고자 했던 대학과는 거리가 너무나 멀다는 걸 알았기 때문에, 주변 사람들의 권유에 따라 1월 중순부터 논술 공부를 시작했습니다. 물론 정시 공부도 소홀히 하지 않아 모의고사에서 만족할 수 있는 성적을 받기도 했습니다. 그러나 수능에서 시간 분배를 잘못하고, 계산 실수를 많이 해서 제 수능 성적은 평균적인 모의고사 성적보다 원점수 기준 30점 가량 낮은 점수를 받았습니다. 그러나 무너질 틈도 없이, 최저를 맞추지 못한 한 대학을 제외한 나머지 5개 대학 논술 시험 준비를 했고, 다행히 한양대학교 전기생체공학부에 합격했습니다.
<학원 수업>
 기본적으로 정규 논술 수업은 2시간은 개념 설명 및 문제 적용, 나머지 1시간은 논술 서술 연습 및 개별 첨삭 시간으로 총 3시간동안 진행됩니다.
  개념 설명 시간에는 논술에 자주 나오는 익숙한 개념 뿐 아니라 사실 교육 과정 외에 준하는 범위에 해당하는 개념들까지 설명해 주십니다. 익숙한 개념이라도 구체적인 원리와 이를 활용한 서술 방법까지 알려주시고, 처음 보는 개념들은 자세한 공식 증명을 통해 친절히 알려주십니다. 이렇게 배운 개념을 바탕으로 기본적인 문제들부터 아주 까다로운 문제들까지 이해하기 쉽게 설명해주십니다. 이해가 안 되는 부분이 있을 때 편하게 질문하면 친절하게 다시 설명해주셔서 어려운 문제들도 이해할 수 있었습니다.
  논술 서술 연습은 그 날 배운 개념들을 바탕으로 출제된 대학 기출 및 자체 제작 문제를 풉니다. 그 날에 배운 개념들을 잘 이해했다면 무리 없이 풀 수 있는 문제들로 구성되어 있어 나름의 성취감도 느낄 수 있었습니다. 또한 개별 첨삭 시간에는 저번 논술 서술 연습에서 제가 실수하거나 이해하지 못한 부분을 정확하게 짚어 주셔서 제 실력을 빠르게 늘려갈 수 있었습니다.
<학습 방법 및 하고 싶은 말>
  논술은 보험이라는 말이 있습니다. 내신으로 원하는 대학을 가기 힘들더라도, 수능장에서 만족할 점수를 받지 못하더라도, 자신에게 기회가 한 번 더 주어지기 때문입니다. 그런 면에서 볼 때, 준비만 제대로 한다면 결코 손해보지 않는 보험이라고도 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그 준비를 제대로 하기 위해서, 이해가 되지 않는 부분이 있다면 빠르게 되짚고 넘어가는 게 무엇보다도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완전히 이해하지 못한 부분은 조금만 변형되어도 풀기 힘들기 때문에, 그러한 부분들을 빠르게 보완해야 다음 단계로 넘어가도 어렵지 않게 다른 것들을 배울 수 있기 때문입니다. 주 1회 수업은 복습하지 않으면 생각보다 빠르게 기억에서 지워집니다. 그리고 저는 현역으로 원하는 대학에 붙었기 때문에 경험이 충분치 않을지도 모르겠지만, 논술은 대학을 정말 쉽게 갈 수 있는 몇 없는 방법입니다.
 

목록 수정 삭제


이전 2023학년도 세종대 합격생 김OO 논술합격수기 (정은민T) 2022-12-26
다음 2023학년도 중앙대학교 합격생 김OO 논술합격후기(강희재T) 2022-12-24
클릭하시면 이니시스 결제시스템의 유효성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