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커뮤니티 > > 합격수기

2023학년도 이화여대 , 숙명여대 합격생 지OO 논술합격수기(유창원T)

관리자 2022-12-22 조회 2768

 

성적- 수능등급 국어4 수학3 영어1 한국사3 물리5 생명과학5

 

  • 다니게 된 계기

1,2학년 내신 성적이 좋지 않아 정시를 준비하고 있었으나 성적이 기대에 미치지 못하여 주변 친구의 권유로 논술을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다른 전형들보다 조건이 가벼운 경우가 많아서 비교적 쉽게 시도해 볼 수 있었습니다. 모의고사를 볼 때 시간이 모자라 수학 문제를 다 풀지 못하여 성적이 좋지 않았는데, 문제가 많지 않고 한 가지를 꼼꼼하게 생각해야 하는 논술 특성상 증명을 좋아하는 저에게 맞을 것 같다고 생각하였습니다.

 

2. pga 논술학원 유창원 선생님 수업을 들어서 좋았던 점

학생들이 잘 이해할 수 있는 수준의 풀이로 해답지에 적혀 있던 풀이보다 훨씬 쉽고 명료하게 풀 수 있도록 도와주셨습니다. 수리논술에서는 범위가 넓고 사용되는 개념이 많아 방대한 문제를 풀어야만 논술을 잘하게 될 수 있을 것이라 생각했지만, 수업시간에 개념의 핵심을 콕콕 짚어 주시고 빈출 유형을 골라 풀이해 주셔서 생각했던 것보다 훨씬 짧은 시간 안에 핵심 유형을 익힐 수 있게 되었습니다. 교재에 기출문제가 실려 있고, 기출 못지않게 예상문제의 퀄리티도 좋아서 실전처럼 연습할 수 있었습니다. 수업 시작마다 전 시간에 배웠던 개념을 정리해 주셔서 복습을 제대로 하지 못했더라도 수업 내용을 정확히 기억할 수 있었습니다. 또 쓰기 시간에 어렵거나 학생들이 잘 풀지 못한 문제들이 있으면 그 다음 시간에 여러 가지 풀이 방법을 소개해 주셔서 모르는 것도 잘 알고 넘어갈 수 있엇습니다. 쓰기 시간에 실제로 시험을 보듯이 긴장감을 가지고 직접 써 보고 첨삭을 받는 것도 실력 향상에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논술 대학 지원 상담을 할 때도 나의 쓰기 유형과 대학 문제 유형을 잘 매치해 주셔서 합격률을 높일 수 있었습니다.

 

3. 학습 방법

기출 문제를 기반으로 한 예상 문제가 잘 만들어져 있기 때문에 복습을 끝낸 후에 예상 문제를 풀어 본다면 배운 것을 완전히 자기 것으로 만들 수 있었습니다, 시간이 없다면 선생님이 중요하다고 말씀하신 것과 전 시간에 풀었던 문제들을 한 번 더 풀어보는 것만으로도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정말 핵심만 콕 찝어서 말씀해 주시기 때문에 논술에 꼭 필요한 것들은 수업을 듣기만 해도 익힐 수 있었습니다. 수업을 들을 때는 물론 필기도 중요하지만 선생님이 설명해 주시는 내용을 계속 머릿속으로 생각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수업 시간에 문제를 풀어주시는 경우에는 그냥 앉아서 풀이를 듣는 것이 아니라 선생님보다 먼저 길을 찾겠다는 태도로 적극적으로 풀이에 참여하는 것이 좋습니다. 선생님의 풀이를 따라가는 것이 아니라 내가 먼저 이건 이렇게 풀면 되지 않을까?’ 하고 생각해보는 것이 어려운 문제를 대하는 태도를 기를 수 있었습니다.

 

4.

모의고사 성적으로는 인서울 대학을 가기 힘들겠다는 생각이 들어 마지막 남은 길이라고 생각하고 논술에 올인했습니다. 최저를 맞추기 위해 수능 공부를 놓지는 않았지만, 공부 시간의 절반을 논술에 투자했습니다. 논술이 나에게 맞다는 생각이 들면 논술에 투자하는 것도 좋은 방법인 것 같습니다, 논술은 조건이 가볍기 때문에 지원자가 많아 경쟁률이 높지만, 그만큼 준비되지 않은 학생들이 많이 지원합니다. 다시 말해서, 내가 충분히 준비가 되어 있다면 합격할 수 있는 확률이 높다는 것입니다. 수학을 못하는 것은 아니지만 시간이 모자라는 학생, 증명과 꼼꼼한 풀이를 중요하게 여기는 학생이라면 논술이 좋은 선택일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목록 수정 삭제


이전 2023학년도 서울과학기술대학교, 성신여자대학교 , 덕성여자대학교 정OO 논술합격수기(유창원T)   2022-12-23
다음 2023년도 성균관대 , 한양대 , 서강대, 중앙대 합격생 김OO 논술합격수기 (강희재T) 2022-12-22
클릭하시면 이니시스 결제시스템의 유효성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