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커뮤니티 > > 합격수기

[2021학년도] 한양대 에너지공학과 강** 논술합격수기

관리자 2021-01-26 조회 1187

합격수기

 

성적 -  수능등급: 국어 4 /수학 1/ 영어 2/ 한국사 1/ 물리1- 4 /화학2- 3

 

1.재수의 길을 걸을뻔한 중생을 구원해준 pga논술(My Story)

저는 2학년 때까지 총합 내신이 1점대 후반이였지만 상위권 학교를 목표로 하여 3학년때 정시로 발을 돌린 학생입니다. 그때의 저는 말도 안되는 자존감과 자신감으로 가득차있었지만 6월 모의고사를 본 후 성적표에 국어 4등급이 찍혀 있는걸 보고 현실의 벽을 느끼고, 정시로 했다간 4년제 고등학교를 다니겠구나 싶어서 여름방학부터 pga 논술학원을 다니기 시작했습니다. 제가 그때 만난 선생님은 강희재샘이였습니다. 희재샘과 수업할 때 선생님의 풀이를 지켜보기만 할 때는 논술이 쉽기만 한 장르였지만, 혼자 풀이를 써볼 때 그리고 채점된 결과를 알려줄 때는 정시가 그립기도 했습니다. 그렇지만 길게 써가는 것을 적응하고, 고등학교 수학의 사용이 틀에 맞춰져 있음을 알아가고, 첨삭된 시험지에서 풀이 쓰는 법을 익혀가며 논술이 익숙해지고 성적은 올라갔습니다. 이렇게 하다보니 90점대를 맞기도 하고 5분남기고 다 풀기도 하면서 실력이 올라갔고 결국 한양대를 붙게 됩니다.

 

2. pga 논술학원과 강희재 선생님을 선택해서 좋았던 점

우선 논술학원을 다니면 좋은점은 문제를 풀 때 어떻게 해야 대학이 원하는 풀이를 쓸 수 있는지를 배울 수 있기 때문입니다. pga 학원에서는 논술 시험을 보는 시간이 있고 그 후 첨삭을 해주는데 어색한 부분과 표현이 있거나 증명과정에서 더 좋은 증명방법이 있거나 하면 손수 써주시기에 집에서 직접 하는 것보다 더 유리하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pga 교재가 있는데 자신이 원하는 대학교 뿐만 아니라 다른 대학교의 기출문제도 연도를 따지지않고 좋은문제를 선별해 놓고, 모의논술과 면접문제까지 필요하면 넣어놓기 때문에 집에서보다 자료를 쉽고 빠르게 구할 수 있습니다. 또한 대학별 파이널 강의에서 교재에 예상문제를 많이 넣어놔서 풀 수 있는 문제가 많아 좋습니다. 

이제 강희재 샘의 좋았던 점을 말하자면 우선 어떤 문제유형에서 어떤 공식을 쓰거나 어떤 사고를 써야하는지 알려주시고 어떤 단원에서 어떤 공식이 논술에서 중요한지를 알려주십니다. 이렇게 했을 때 좋은점은 어떤 문제가 나왔을 때 생각하는 시간이 짧아져서 실제 시험에서 더 많은 문제를 풀거나 검토할 시간이 생길 수 있습니다. 그리고 대학마다 어떤 포인트가 출제 가능성이 높은지도 예상해주셔서 좋습니다. 

두번째로 문제를 풀 때 같이 풀어주시면서 이때 어떤 공식을 사용하는지, 어떤 사고를 사용하는지를 설명해주시면서 풀이를 해주십니다. 저같이 수업을 들을 때 집중력이 좀 약한 사람들에게는 멍을 때리다가 수업을 들어도 계속 따라갈 수 있게 되므로 도음이 되었다고 생각합니다.

세번째로 강희재샘은 EBS에서 강의를 찍으시기도 하고 수업시간때 영상을 찍어서 동영상을 남겨 다시볼 수 있게 해주는 경우가 많기에 복습하는데 유리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어떤 일이 있어서 못오는 날이여도 영상을 받아 학습할 수 있죠. 

마지막으로 강의력이 좋으십니다. 말하실 때 목소리 톤과 빠르기가 집중을 잘 할수 있게 도와주고 중간중간 목소리를 크게 내셔서 중요한 포인트를 강조하시기도 하십니다. 그리고 학생들과의 시선을 맞춰주셔서 몰입할 수 있고 중간중간 재밌는 얘기도 해주셔서 학생들이 졸리거나 집중을 잘 못하면 이목을 집중시키기도 합니다.

 

3. 논술때 학습방법

우선 복습만 잘하면 그 대학교의 기출만 풀어도 합격확률이 높아질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복습하는 방법으로는 많이 할 필요도 없이 하루에 1시간정도가 적당하다고 생각합니다. 선생님이 설명해주신 개념을 학습하고 풀어주신 문제를 다시한번 풀어보며 그 개념에 맞는 새로운 문제도 풀어보면 됩니다. 물론 과학논술을 한다면 그것도 복습을 해야하지만요.

그리고 논술시간에 개념에 대한 것은 필기를 꼭 하는게 맞겠지만 문제에 대한 필기를 하는것은 선택이라고 생각합니다. 물론 필기해서 선생님의 필기를 보는 것도 좋겠지만 강의만을 들어 수업에 대한 이해도를 높여 기억에 더 오래남게 하는 것도 하나의 전략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필기를 하실거면 그 문제를 한번 더 풀어보는 것이 좋기에 여분의 노트에 필기를 하는 게 좋을것이라 생각합니다. 혹시나 답지를 안주면 어쩌나 하며 필기를 하신다면 수업때든 대학별 파이널때든 끝나고 답지를 나눠주시니 걱정 안하셔도 될겁니다 ㅎㅎ.

 

4. 후기

저는 이 학원에서 얻은 것이 많다고 생각하기에 받은 것들을 생각하며 글을 쓰다보니 제 기준으로 꽤 길게 글을 쓴것 같네요. 저한테 좋은말씀 많이 해주시고 좋은 대학 갈 수 있다고 많이 해주셔서 수학과 과학에 대해 자신감을 많이 가졌던 것 같습니다. 선생님 덕분에 이렇게 웃으면서 합격수기를 쓸 수 있는 기회를 얻게 되어 감사하다는 말씀도 전하고 싶습니다. 글 못쓰는 뼈이과의 긴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목록 수정 삭제


이전 [2021학년도] 서강대 영미문화계 최초합격 김** 논술합격수기 2021-01-26
다음 2020학년도 성균관대 사회과학계열/ 이화여대 사학과 2개대학 동시 논술합격 신목고(졸) 김** 합격후기 (문과) 2020-09-04
클릭하시면 이니시스 결제시스템의 유효성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