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커뮤니티 > > 합격수기

[박영지논술 합격생 수기] 2020학년도 성균관대 인문과학계열/경희대 관광학과 2개대학 동시 논술합격 목동고 정** 합격후기 (문과)

관리자 2020-09-01 조회 1033

성균관대 인문과학계열/경희대 관광학과 2개대학 동시 논술최초합격 정**

* 성균관대 인문과학계열 진학 예정

 

내신 3.5등급

 

2019학년도 수능성적

과목 국어 수학(나) 영어 탐구1 탐구2

등급 3 1 1 1 3

 

 

 

1. 논술 공부 방법

우선 저에 대해 간략하게 소개하자면, 작년 PGA 수업을 들었었고 논술로 동국대학교에 입학했어요. 하지만 아쉬움이 남아 올해 6월부터 본격적으로 논술과 수능 공부를 시작했어요. 작년과 올해의 가장 큰 차이점은 첫째 올해부터 성균관대학교를 준비했던 것, 둘째 올해는 수능 이전 파이널 수업만 수강했다는 것, 셋째 올해는 논술 전형만 준비했다는 것이에요. 이제 가장 궁금해할 것 같은 논술 공부방법에 대해 시간과 방법정규반, 수능 이전 파이널, 수능 이후 파이널이렇게 세 가지로 나누어서 설명할게요!

수시 논술을 준비하는 대부분의 수험생들은 논술과 정시 공부 시간 배분 같은 문제에 대해 많이 고민할 것이라고 생각해요. 제가 현역 때는 논술만 준비하는 도박을 하기에는 위험하기에 당연히 논술과 정시 모두 준비했었어요. PGA 수업은 겨울방학에 듣다가 잠깐 중단하고 5월에 복귀해서 파이널까지 쭉 들었어요. 물론 매일 논술 공부를 할 수 있다면 좋겠지만, 수능 공부도 중요하니까 (강조하지만 논술 시험을 보러갈 수 있는 자격은 최저 충족입니다.) 많은 시간을 투자해야 할 것이에요.

 

 

정규반

먼저 정규반 시기 저의 시간 관리법을 알려드릴게요. 저는 수업 당일 집에 가서 지치고 보기 싫더라도 최소 1~2시간은 꼭 복습했어요. 복습이라는게 답안을 다시 작성하는 방식도 있지만 당일 그렇게 하면 너무 힘들잖아요. 그래서 당일 복습은 첨삭 내용, 실수한 점, 개선할 점, 놓친 점, 박쌤 답안 꼼꼼히 읽기를 중점으로 복습했어요! 우리의 기억은 복기하지 않으면 저장되지 않아요ㅠㅠ 그러니까 당일 복습은 자신과의 약속으로 정하고 무조건 지키길 바래요. 또한 답안 재작성은 2번을 추천해요. 첫 번째 재작성은 당일 복습을 바탕으로 내 답안을 수정하고 다듬는다는 생각으로 했어요. 두 번째 재작성은 수업 전날 했는데 당일 복습과 재작성을 했기 때문에 더 수월할 거에요.

(중략) 합격생 선배들의 생생한 논술 합격 노하우 담은 전체 수기는 박영지쌤 현강 수강생들에게만 제공됩니다. 

 

 

수능 이전 파이널

다음으로 파이널 수업 시기 시간 관리법을 알려드릴게요. 정규반과 파이널 수업의 공부 시간, 방법을 구분해서 설명하는 이유는 파이널 수업으로 갈수록 매우 많은 시간과 노력을 들여야 합격할 수 있기 때문이에요ㅠㅠ 수능 이전 파이널 수업과 이후 파이널 수업을 나눠서 설명할게요.

우선 수능 이전 파이널 수업은 정시도 다가오니 시간적 부담이 클 거에요. 또한 내가 최저를 맞출 수 있을까?’라는 불안감에 수능 이전 파이널을 나태하게 보낼 수도 있을 것 같아요. 그런데 수능 이전이든 이후이든 무조건 열심히, 시간 투자 많이 하셔야 합니다. 물론 집중도 하지 않고 무작정 붙잡고 있으라는 말이 아니라, ‘논술 아니면 길이 없다는 식의 자극적인 정도의 생각을 하고 논술에 집중하셔야 해요! 선천적으로 재능이 있는 소수의 학생이 아닌 이상 우리는 시간과 노력을 투자해야 해요ㅠㅠ 저는 수능 이전 파이널 수업 때도 앞서 알려드린 정규반 논술 공부루틴을 지키되 학교별 유형 체화, 시험 시간 배분 등을 중점으로 연습했어요. 똑같이 당일 복습 최소 2시간을 하되 이때는 요령이 담긴 박쌤 해설지를 머리에 집어넣고 내걸로 만들려는 생각이 중요해요.

 

(중략) 합격생 선배들의 생생한 논술 합격 노하우 담은 전체 수기는 박영지쌤 현강 수강생들에게만 제공됩니다. 

 

정리하자면, 수능 이전 파이널 수업은 당일 복습 2시간/ 첫 번째 재작성 2시간/ 두 번째 재작성 2시간/ 수업 전날 복기 2시간이렇게 일주일에 최소 8시간은 투자했습니다. 그리고 수능 이전에는 당연히 수능 직후 시험을 보는 대학교들을 중점으로 로테이션해야 해요. 수능 직후는 정신이 없기 때문에 그 전에 완벽하게 대학별 준비를 완벽히 끝내야겠다는 생각으로 대비를 해둬야 해요.

 

 

수능 이후 파이널

마지막으로 수능 이후 파이널 수업에 대해 설명할게요. 수능 이후 일주일 간 매일 학원에 나가게 될 거에요. 그러다 보니 수능 이전 파이널 수업과 달리 당일 복습만 할 수 있어요. 그래도 수능 이후이다보니 순수하게 논술에만 집중할 수 있는 시간이 늘어나는 것이겠죠? 따라서 저는 수능 이후 파이널 수업의 공부는 앞서 언급한 공부 방법과 동일하게 (중략) 합격생 선배들의 생생한 논술 합격 노하우 담은 전체 수기는 박영지쌤 현강 수강생들에게만 제공됩니다. 를 가장 먼저 해요. 하지만 당일 복습만 가능하다보니 답안 재작성을 두 번 하기는 버겁고, 요령을 모두 담아서 재작성 한 번 하는걸 추천해요! 저는 이 루틴을 최소 4시간 투자했어요. 다시 한번 강조하지만 박쌤 수업만의 대학별 요령을 체화하는 것을 최대 목표로 설정하시길 바래요!

 

 

2. 원서 작성 요령

원서 작성 시기에는 박쌤과 상담을 진행할 거에요. 박쌤이 추천해주시는 대학이나 학과를 우선순위로 두는 것도 좋은 방법이에요. 본인이 정말 가고 싶은 학과나 대학이 명확하지 않다면 꼭! 박쌤 조언을 참고하도록 하세요. 물론 가령 간호학과, 미디어 관련 학과처럼 뚜렷하게 흥미가 있는 학생이라면 미친 경쟁률과 지원자 머리를 감수하고서라도 밀고 가는게 맞아요. 저는 현역 때 가고 싶은 학과가 뚜렷하지 않아서 박쌤이 추천하시는 경쟁률 낮은 과위주로 원서를 작성했어요. 주의할 점은 이러한 과 중에서도 도저히 적성에 안 맞을 것 같은 학과는 우선순위에서 제쳐두는 게 나을 것이라는 거에요. 예외적으로 학교를 높이고 싶다면 학과를 가려서 지원할 게 아니지만요ㅠㅠ 올해 반수를 하면서는 작년보다 저의 적성을 잘 알게 되었고, ‘경쟁률이 터질 위험성이 있더라도 원하는 과를 써보자는 생각으로 살짝 모험심을 갖고 원서를 작성했어요. 여기서 제가 추측하는 논술 원서 작성 요령은 작년에 경쟁률이 높았던 학과는 피하는 것이 나을 거라는 거에요.

(중략) 합격생 선배들의 생생한 논술 합격 노하우 담은 전체 수기는 박영지쌤 현강 수강생들에게만 제공됩니다. 

 

 

3. 수험기간 관리 요령

멘탈

대부분의 학생이 그렇듯 수험 생활에서 가장 관리가 힘든 부분이 멘탈이에요. 내신과 달리 1년의 장기전인 수험 기간에서는 체력도 당연히 중요하지만 정신을 놓으면 돌이킬 수 없기 때문인 것 같아요. 연초에는 수능을 본격적으로 준비하려는 의지를 불태워서 열심히 하다가 3, 6, 9월 모의고사를 보고 흔들리는 친구들을 많이 봤어요. 저도 마찬가지로 특히 6, 9월 모의고사의 성적이 수능 성적이라는 소문 때문에 부담이 많이 되었던 것 같아요. 그런데 이런 소문은 본인이 공부를 어떻게 대하는지에 따라 달라질 수 있어요. 앞서 말한 대로 수능은 장기전이기 때문에 6, 9월 모의고사에서 원하는 성적을 얻지 못했더라도 좌절하지 말고 이것을 발판삼아서 몰랐던 부분을 보충하고, 하나라도 더 맞으려고 노력하는 긍정적인 마인드를 가진다면 수능에서 꼭 원하는 성적 얻을 수 있을 거에요! 또한 모의고사에서 원하는 성적을 얻었다고 하더라도 자만하지 말고 꾸준히 정해진 분량을 공부하세요. 특히 저는 현역 때 꾸준히 영어에서 1등급을 받았어서 6평 이후 절대 평가니까 이 정도면 되겠지. 다른 과목을 더 보충하자라는 생각으로 영어를 소홀히 했었어요. 그런데 9평 때 처음으로 2등급이라는 성적을 받아서 수능 날까지 불안했던 기억이 나요. 그러니까 여러분은 이렇게 수능 날까지 불안에 떨게 방관하지 마시고 꼭! 전과목을 골고루 공부하세요.

(중략) 합격생 선배들의 생생한 논술 합격 노하우 담은 전체 수기는 박영지쌤 현강 수강생들에게만 제공됩니다. 

이에 더해서 특히 여학생들의 경우 친구 관계에도 신경이 쓰이고 멘탈이 흔들릴 수도 있어요. 그런데 제가 해주고 싶은 말은, 어차피 수험생의 가장 우선순위는 원하는 대학 합격하기니까 수험기간 1년만큼은 주변 환경 신경쓰지 말고 내 갈 길 가라는 거에요. 인간관계를 모두 끊고 이기적으로 살라는 말은 아니지만, 본인이 가장 우선이라는 점을 잊지 않았으면 해요. 수험기간에 놀러다니고 나태해지는 친구들보다 1년 빠짝 열심히 하고 원하는 대학교에 진학해서 성인으로서 신나게 놀러 다니는게 더 멋있지 않을까요? 더 나아가서 대학교가 인생을 결정하는 것은 아니지만 스스로 노력해서 원하는 대학교, 마지노선으로 정한 대학교 이상으로 합격했을 때 성취감은 앞으로 인생에 있어서 자신감의 원천이 될 거에요!

(중략) 합격생 선배들의 생생한 논술 합격 노하우 담은 전체 수기는 박영지쌤 현강 수강생들에게만 제공됩니다. 

낯선 문제가 주어지는 수능이라는 큰 시험을 앞두고 부담감이 가장 큰 마음 정말 공감합니다. 그런데 그 부담감에 압도돼서 본인을 옥죄고 할당량의 공부도 못하고 부족한 점을 고치지 못한다면 좋은 성적을 기대할 수 없을 것이라고 냉정하게 말씀드립니다. 본인도 그렇지만 친구들이나 다른 수험생들도 모두 부담감은 있어요. 그러니까 똑같이 주어진 부담감, 환경 속에서 조금이라도 스스로를 편하게 해주는 게 좋은 것 같아요. 불안감에 쫄아서 안되면 어떻게 하지’, ‘난 재수다이런 생각을 버리시고 수능 따위 내가 부수고 온다는 기세등등한 생각을 갖고 공부하세요. 특히 저는 수능이 다가올수록 미래에 대한 불안감 때문에 나태해질 뻔했는데, 저만의 신념으로 이걸 극복했어요. 수능 당일까지도 나는 한 문제라도 더 맞기 위해 끝까지 최선을 다할 것이다. 나중에 돌아봤을 때 후회가 남지 않게 열심히 공부하자라는 문구를 틈틈이 노트/교재에도 적어도 보고, 주문처럼 마음에 되새겼어요. 수험 생활에서 슬럼프를 겪을 수도 있어요. 그렇다면 제가 수없이 되새긴 위의 문구를 한 번쯤 떠올려보길 바래요. 다시 한번 강조하지만 누구에게나 부담감, 불안은 있지만 그걸 피해서 숨기보다는 여러분의 기세로 이겨내려는 긍정적인 멘탈을 가지세요!

 

 

체력

체력을 딱히 관리하지 않았기 때문에 많은 조언을 드릴 수는 없지만 조금이라도 움직이는 것은 정말 중요해요. 공부하려고 계속 앉아 있다 보면 정신도 흐려지고 몸도 망가지기 쉬워요. 저는 걷기나 근력운동 같은 것은 별로 하지 않았지만 스트레칭은 매일 해줬어요. 근육이 뭉치면 오랫동안 공부하기 어려워집니다ㅠㅠ아침 기지개와 스트레칭, 자기 전 근육 풀어주기는 무조건 추천합니다.

 

 

내신

(중략) 합격생 선배들의 생생한 논술 합격 노하우 담은 전체 수기는 박영지쌤 현강 수강생들에게만 제공됩니다. 

 

 

과목별 공부법

 (중략) 합격생 선배들의 생생한 논술 합격 노하우 담은 전체 수기는 박영지쌤 현강 수강생들에게만 제공됩니다. 

 

 

4. PGA 논술 수업 (여름 특강 및 파이널 수업)

정규반

파이널 직전까지 진행되는 정규반은 매주 대학이 바뀌어요. 그래서 나와 맞는 유형의 대학이 어딘지 알아보기도 용이한 것 같아요. 그리고 논술에 아직 익숙하지 않은 친구들도 대입 논술에 대한 지식을 쌓기 좋아요. 제가 처음 수업에 나갔을 때는 그동안 접해보지 못했던 대입 논술에 낯섦을 느꼈고, 당연히 성적도 좋지 않아서 좌절했었어요. 많은 친구들도 이렇게 논술이 어렵다고만 느끼고 피하는 경우가 있는 것 같아요. 그런데 제가 하고 싶은 말은, 처음엔 배우지 않았기 때문에 어렵게 느껴지고 고칠 부분이 많은 게 당연하다는 거에요. 이해가 안 되더라도 박쌤이 하는 생각, 논리 구조를 따라서 답안을 작성하다 보면 어느샌가 실력이 늘어있음을 느낄 거에요.

당일 답안과 숙제로 작성한 복습 답안은 첨삭쌤들께서 첨삭을 해주시는데, 초기에는 대면 첨삭을 받다가 이후에는 첨삭본을 받습니다. 초기 대면 첨삭은 논술에 입문하는 많은 학생들에게 최적화되었어요. 아직 논술에 대한 감이나 어휘 등 많은 부분이 부족하기 때문에 스스로 틀린 부분을 찾기 힘든데 첨삭 쌤들이 직접 개선할 점을 짚어주시고 요령을 알려주셔서 실력 향상에 도움이 많이 돼요. 이걸 바탕으로 논술에 대한 안목이 생겨서 이후 첨삭본을 받아서 스스로 복습할 때 내 답안의 부족한 점이나 잘한 점 등을 완벽하게 습득하고 더 나은 답을 쓸 수 있었던 것 같아요.

또한 정규반에서는 논술 문제 풀기뿐만 아니라 배경 지식을 쌓을 수도 있어요. 논술 문제에 자주 등장하는 사회/ 철학적 지식이나 서적, 시사 이슈들도 수업에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따로 시간을 들여 찾아보지 않아도 되고, 제시문 이해나 답안 작성에 도움이 돼요.

실제 시험 시간에 맞추어서 강의실에서 답안을 작성하는 수업 방식도 실전 연습에 유용해요. 정규반, 특강, 파이널 모두에 적용되는 방식이지만 실전처럼 많은 학생들이 한 강의실에서 시간을 정해놓고 답안을 작성하다 보니 혼자 쓸 때보다 긴장감도 생기고, 더 집중하게 되는 것 같아요.

 

 

여름 특강

현역 때 수강했던 개요 짜기 특강을 기준으로 말씀드릴게요. 현역 때는 문제를 읽고 개요를 짠 후 답안 작성하는 것의 중요성을 몰랐어요ㅠㅠ 그래서 여름 개요 짜기 특강을 수강하게 되었어요. 정규반이나 파이널과 다르게 논제 파악, 유형 파악 등 세부적으로 문제를 해석할 수 있도록 수업이 진행되어서 기초 논술 실력을 기르는 데 좋았어요. 이전에는 논제를 읽고도 대충 말만 되게 이어 붙였다면 개요 짜기 특강을 들은 이후에는 내가 정확히 무엇을 써야 할지에 대해 완전히 이해하고 답안 작성을 할 수 있었어요. 따라서 저처럼 논제 파악을 하지 않거나 못하는 분, 원고지 채우기에 급급한 분, 본인이 무슨 말을 하는지 모르겠는 분들께 여름 개요 짜기 특강을 추천합니다!

 

 

파이널

파이널은 PGA 논술의 꽃이라고 생각해요ㅎㅎ박쌤이 매년 많은 합격생들을 배출하는 만큼 파이널 수업에서 학교별 모든 요령을 배울 수 있어요! 파이널 수업은 정규반과 달리 각 학교만을 대비하는 수업이다 보니 학교별 유의 사항, 특징, 실전 팁을 중점적으로 배워요. 특히 성대처럼 타임어택이 심한 학교들은 답안 작성 시간 관리 또한 철저하게 해주셔서 실전 감각을 기르기 좋았어요. 5회의 파이널 수업 이후 실제 성균관대 시험을 보러 갔을 때 저는(중략) 합격생 선배들의 생생한 논술 합격 노하우 담은 전체 수기는 박영지쌤 현강 수강생들에게만 제공됩니다.  시험이 종료된 뒤 답안지를 제출하면서 (중략) 합격생 선배들의 생생한 논술 합격 노하우 담은 전체 수기는 박영지쌤 현강 수강생들에게만 제공됩니다.  살짝 뿌듯했답니다!ㅎㅎ 저 또한 박쌤이 알려주신 학교별 팁을 떠올리며 답안을 작성했어요. 실제 논술 시험을 보러 가면 긴장돼서 제시문이 안 읽히거나 손이 굳을 수 있는데 파이널 수업에서 체화시킨 박쌤만의 요령을 되새기다 보면 본인의 실력을 모두 발휘하고 올 수 있을거에요!

 

 

수리 논술

 (중략) 합격생 선배들의 생생한 논술 합격 노하우 담은 전체 수기는 박영지쌤 현강 수강생들에게만 제공됩니다. 

 

 

5. 박쌤 수업 장점

제가 박쌤의 수업을

목록 수정 삭제


이전 [박영지논술 합격생 수기] 2020학년도 중앙대 영어영문학과/ 한국외대 국제통상학과 2개대학 동시 논술합격 명덕여고 박** 합격후기 (문과) 2020-09-01
다음 [박영지논술 합격생 수기] 2020학년도 성균관대 사회과학계열/이화여대 스크랜튼학부(4년 전액장학금) 2개대학 동시 논술합격 예일여고 **이 합격후기 (문과) 2020-09-01
클릭하시면 이니시스 결제시스템의 유효성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