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커뮤니티 > > 합격수기

[박영지논술 합격생 수기] 2020학년도 성균관대 사회과학계열/이화여대 사학과 2개대학 동시합격 *근* 합격후기 (문과)

관리자 2020-09-01 조회 834

성균관대 사회과학계열/이화여대 사학과 동시합격 *근*

* 성균관대 사회과학계열 진학 예정

 

 

 

내신 2.9~3점대 초반 (이화기준 1.7~1.9등급)

 

 

2019학년도 수능성적

과목 국어 수학(나) 영어 탐구1 탐구2

등급 2 2 1 2 1

 

 

 

안녕하세요 1년반동안 영지쌤과 첨삭쌤들과 힘들고 긴 수험생활을 마치고 pga덕분에 행복하게 성균관대에 입학하게 된 학생입니다. 현역때나 재수때나 책에 실린 수기를 보면서 동기부여가 되기도 하고 부럽기도 했던 경험이 있기에 이 글을 읽는 학생분들에게 조금 더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열심히 써보려 합니다!! 일단 저는 고등학교 1학년 때와 2학년 때까지는 내신을 굉장히 열심히 챙겼어요, 막 학종 교과 비교과 어느과에 맟줘서 막 이정도로 열심히 살지는 않았지만 대부분의 대회나 선생님들이 생기부에 써주신다고 한 활동을 열심히 참여했어요. 사실 입시에 대한 구체적인 컨설팅이 없고 정보도 없어서 마구 뭐라도 해보자 하는 마음이였던 것 같아요. 내신기간에 바짝 벼락치기를 하기도 했구요. 그러다가 3학년이 되고 저희 반 분위기 자체가 좀 노는 재밌는 반에다가 정시 준비만 하는 반이여서 자연스럽게 내신을 놓게 되었는데 제가 제일 후회하는 부분이에요. 반 분위기든 친한 친구들이든 제발 소나무같이 묵묵히 내신 챙기세요. 챙기는 거랑 안챙기는 거는 분명 나중에 여러분들에게 영향을 끼칠 거에요. 주변에서 내신으로 2등급이여도 대학 좋은 곳 가기 힘들다고 해든 뭐라고 하든 저도 3학년 때만 챙겼다면 수시 다른 전형도 넣어봤을 거에요ㅜㅜ

 

 

(중략) 합격생 선배들의 생생한 논술 합격 노하우를 담은 전체 수기는 박영지쌤 현강 수강생들에게만 제공됩니다.

 

 

그다음엔........수능이 중요하다 라는 말씀을.. 맨날 귀에 박히도록 들이시겠지만 해볼려고 해요. 결국 논술최처든 정시든 당락을 결정하는건 수능이에요,,자기가 수시파이터라구 해도 정시는 필수 또한 모의고사 성적이 너무 잘나오는 사람, 너무 안 나오는 사람 모두 끝까지 최선을 다하셨으면 좋겠어요. 저같은 경우에는 6모에 올1등급에 수학은 100점이였어요..또 국어는 거의 고3모든 모의고사에서 1등급을 놓친 적이 없어요..하지만 2번의 수능 모두 2등급을 받았답니다. 이렇듯 수능은 변수가 매우 많이 존재하는 시험이기 때문에 모두 그동안의 시험결과는 잊고 공부만 묵묵히 하셨으면 좋겠어요. 특히 저는 단기 기억이 엄청 좋은 사람으로서 수능이 장기 기억 시험이라는 점에서 매우 아쉬워했는데...수능은 결코 장기기억의 시험만이 아닌 단기기억의 시험이기도 합니다..두번의 수능 경험에 따르면 수능도 벼락치기 가능해요^^이말이 공부를 하나도 안하던 사람이 벼락치기만으로 대박이 가능하단 말이 아니라 꾸준히 하다가도 수능 전날 바짝 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말이에요. 마치 중간고사 일주일 전, 하루전 암기를 달달 하는 것과 같이 말입니당!!

수능 일주일 전이나 수능 이틀전 전날 의지를 잃거나 쉬어야한다는 이유로 공부를 열심히 안하는 학생들을 정말 많이 보았는데 그건 정말 바보같은 짓입니다. 전날은 절대 적어도 10시까진 쉬지 말고 치열하게 외우세요. 저는 수능 전 3일동안 사탐을 달달 외워서 각각 1등급씩은 오른 것 같아요..리얼루요....제 사탐이 세계사, 동아시아사로 완전 암기 과목이라 벼락치기 암기덕을 많이 본 케이스지만 대부분의 사탐이 암기라는 것.....!!!!! 그동안 열심히 해왔는데 그전날까지 긴장의 끈 놓치 마시고 해이해지지 마세용!!!!!

 

 

(중략) 합격생 선배들의 생생한 논술 합격 노하우를 담은 전체 수기는 박영지쌤 현강 수강생들에게만 제공됩니다.

 

 

다음으로 멘탈관리에 대해서는 정말 공부를 하든 안하든 힘드신거 정말 이해합니다,,,특히 재수는 정말 자신과의 싸움이고 자신이 실패했다는 생각을 안 하는게 제일 중요한 것 같아요. 수험생활을 하다 보면 자괴감에 빠지는 시기가 꼭 오는 것 같은데 저는 그럴 때 억지로 독서실에 가서 공부를 하기보다 한번쯤 매일 말고 한번쯤^^예쁘게 차려입고 예쁘게 화장하고 힐링할 수 있는 사람이 북적북적한 곳에 가서 밥을 먹는다거나 이런 날을 한번 가져보셨으면 해요. 우리가 대학을 가기 위해 수험생활을 보내고 있다지만 오늘 이순간의 행복을 포기하고 희생하는 건 조금 지칠 수 있잖아요..하루 한번 자신에게 선물을 주며 소소한 행복도 누리고 그렇게 너무 어둡지만은 않은 수험생활을 보내셨으면 좋겠습니다. 고3때 너무 놀고 친구들과 재밌게 보내느라 정말 힘들고 외로웠던 재수를 거쳤지만 그때 고등학생만이 가질 수 있는 추억은 정말 많이 쌓았거든요..여러분들은 절대 저처럼 놀기만 해서는 안되지만 공부만하느라 교복입고 친구랑 매점가거나 떠들어보거나 이런 학창시절 추억을 포기하지는 마세요!!! 대학가도 그런 시절은 돌아오지 않고 다시 고등학교로 엄청 돌아가고 싶을 만큼 인생에서 중요한 시기니까요... 너무 공부만..수시챙겨라 비교과 챙겨라 정시챙겨라 한 것같아서 하는 말인데 너무 놀라는 말처럼 들리는 것 같기도 하네요... 공부 하시면서 소소한 추억 쌓으라는 말이 요점입니당..!!!!

 

 

또 논술에 대해서 말해보자면 불안하실거에요..붙으면 좋겠는데 붙는다는 확신은 또 없고 주위에선 6논술 위험하다고 하고.. 그런 걱정 정말 하시지 마시고 pga만 믿고 영지쌤만 믿고 자기의 복습을 믿으시면 됩니다!!!!! 저도 끝까지 파이널 들으면서 아 이건 붙겠다라는 확신은 안 들었고 막상 논술시험장에서도 불안하고 떨어질 것같애ㅠㅠ 이런 생각듣는건 당연해요.. 걱정말고 복습하세요!! 쌤 수업후에 자기 생각대로 복습 써보고 수업후 설명 프린트보고 복습 써보고 쌤 답안이나 표현, 문장 베끼면서 연습하시면 나중에 결과가 보답할 거에요!! 자기가 나중에 원서 넣을 학교만 열심히 수업듣는 학생이 있는데 절대 그러지 마시고 모든 학교 열심히 듣고 복습도 열심히 쓰세요. 저 같은 경우에는 이화여대 한번도 논술 써본적 없고 문제를 본적도 없는데 다른 학교 연습했던 실력으로 난생 처음 쓴 이대 논술 최초합으로 붙었답니다..모든 학교 논술 문제로 실력을 올려 놓으신다면 어느 학교든 좋은 소식 있으실 거에요. 또 수시 원서 쓸 때 영지 쌤의 말씀 잘 들으세요!!저 이대 써본적도 없어서 안쓸려다가 영지쌤이 내신되면 무조건 쓰라고 해서 썼는데 본인이 내신을 좀 챙겼고 수능도 거의 3합 5정도는 나오면 여대 싫어도 쓰세요,,경쟁룰 3;1이고 안정적이게 최초합 거의 가능해요...ㅠㅠㅠ

 

 

제가 붙은 성대 얘기를 좀만 더 해본다면 저는 성대 논술 보러 가면서 딱 2가지만 생각했어요. (중략) 합격생 선배들의 생생한 논술 합격 노하우를 담은 전체 수기는 박영지쌤 현강 수강생들에게만 제공됩니다. 이 두가지만 한다면 후회는 없을 거 같아서요..하지만 2가지는 잘했지만 후회는 남더라구요. 제 후회를 토대로 조언 한마디 하자면 성대 2번 (중략) 합격생 선배들의 생생한 논술 합격 노하우를 담은 전체 수기는 박영지쌤 현강 수강생들에게만 제공됩니다. 무조건 둘다 하세요!! 수업에서 영지 쌤이 엄청 매일 강조하시지만 제가 시험볼 때 (중략) 합격생 선배들의 생생한 논술 합격 노하우를 담은 전체 수기는 박영지쌤 현강 수강생들에게만 제공됩니다.만 해서 나중에 후회가 엄청 많이 남았답니다. 또 (중략) 합격생 선배들의 생생한 논술 합격 노하우를 담은 전체 수기는 박영지쌤 현강 수강생들에게만 제공됩니다.마지막으로 수업때 좋은 점수가 나와도 자만하지 마시고 점수가 낮아도 낙담하지마세요. 수업 점수랑 논술 합격여부는 전혀 무관하답니다. 그저 복습!!!!!!최선!!!!!! 그럼 길고도 외로운 수험생활에 제 글이 도움이 되기를 바라면서 내년에 여러분들도 저처럼 수기 쓰고 있기를 바라겠습니다..

끝으로 치열한 정시 모집에서 저를 구해주신 영지쌤과 첨삭쌤들 너무 감사하고 사랑해용~~~!!!!!!!!

목록 수정 삭제


이전 2020학년도 이화여대 화학생명분자과학부 이** 합격후기 (이과) 2020-09-01
다음 2020학년도 연세대,고려대 수학과 *** 합격후기 (이과) 2020-09-01
클릭하시면 이니시스 결제시스템의 유효성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