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커뮤니티 > > 합격수기

2020학년도 "문과논술로 공과대학 합격한" 이화여대 휴먼기계바이오공학과 장학생 논술합격 명덕여고(졸) 박** 합격후기 (문과)

관리자 2020-09-01 조회 619

논술최초합격 김** 

 

 

내신 2.85등급(3년 내내 수학은 1등급)

 

2019학년도 수능성적

과목 국어 수학(나) 영어 법과정치 사회문화

등급 3 1 3 2 4

 

이화여대 휴먼기계바이오공학과 논술 1년 전액장학생 명덕여고(졸) 박**

​- 2019년 한국외대 일본언어문화학과 논술최초합격(4년 반액장학금)

​- 2019년 경희대 의상학과 논술최초합격

​- 2019년 홍익대 예술학부 논술최초합격

 

 

 

 

 

내신 3.9등급(이대식 내신 환산 3.5 예상)

 

2019학년도 수능성적

과목 국어 수학(나) 영어 법과정치 사회문화

등급 1 X 2 2 X

반수생이라 최저만 맞추려고 국어/영어/생윤만 하셔서 정시로는 대학 갈 수 없음ㅋㅋ

 

 

 

안녕하세요. 합격 수기를 두 번째로 작성하게 된 반수생입니다. 저는 현역 때 정규반 중간에 들어와서 파이널까지 PGA에서 논술을 수강했고, 외대와 경희대에 최종합격해서 외대에 들어가게 되었어요. 학교를 다니면서 번아웃이 와서 휴학하고 쉬는 중에 배우고 싶은 것들이 다시 생겨서 올해 8월에 반수를 결심했고, 바로 영지쌤 논술을 등록한 뒤 9월부터 수강하게 되었습니다. 사실 준비 기간이 길지 않아서 올해 합격 수기를 쓰겠다고 큰 소리는 쳤지만 불안했었는데 이렇게 합격 수기를 쓰게 되어 기쁘고 설레네요.    

앞으로 영지쌤 논술을 수강하실 후배 분들에게 가장 해드리고 싶은 이야기는 한 번 시작한 일에 최선을 다하고, 자신이 하고 싶은 일과 흥미를 잘 알아두고, 도전을 두려워하지 말아야 한다는 것입니다. 우리는 합격 이후에 더 긴 대학생활이 남아있으니까요. 또 논술에는 분명히 운도 작용하지만 영지쌤의 강의로 운을 넘어서는 실력을 만드는 것이 가능합니다. 논술로 대학을 가야 한다면, 운에 맡기지 말고 성실히 노력하세요.(명문장임 마음에 꼭꼭새기소♥)

 

 

 

먼저 영지쌤의 강의력과 첨삭쌤들의 꼼꼼한 첨삭에 대해서 소개해드린 후 저의 논술 복습방법에 대해서 말해보려고 합니다. 현역 때 다른 논술 학원을 잠깐 다니다가 학원에 논술 합격생이 거의 없는 걸 보고 정규반 중간에 PGA에 들어왔는데요, 현역과 반수까지 합쳐서, 저와 제 주변인들의 경험을 합쳐서 정말로 논술 1타는 PGA 영지쌤이라고 생각합니다. 인강하셨으면 이미 전국구에 이름 날리고 대학들이 경계했을거예요...ㅋㅋㅋ(그래서 현강만 하잖♥) 학원에 오면 바로 기출문제를 풀고 그 해설강의를 듣게 되는데요, 그러면서 대학 별 요령과 논제를 파악하는 방법, 독해력까지 기를 수 있고 박쌤이 답이라고 말씀하시는 것들이 정말 납득이 가게 해주세요. 유려한 문장과 고급 어휘를 남발하는 것 보다 (중략) 합격생 선배들의 생생한 논술 합격 노하우 담은 전체 수기는 박영지쌤 현강 수강생들에게만 제공됩니다. 다른 학원은 글 잘 쓰는 법, 요약 잘 하는 법, 배경지식을 가르치는 것에 매몰되어서 정작 꼭 써야 할 답을 어떻게 찾아서 써야하는 지는 알려주지 않았어요. 저는 제가 이 지역에서 학교를 다녀서 PGA를 알게 된 게 정말 신의 한 수 같습니다. 아니면 제 내신과 하고 싶은 것만 잘하는 수능성적으로는 입시에서 이렇게 성공할 수 없었을 거예요. 또 대학 별 채점기준과 교수의 요구사항을 꼼꼼하게 파악하고 계시기 때문에 대학 별로 올바른 요령을 알고 채점받는 것이 가능해요.

 

+첨삭쌤들의 날카로운 답안 분석이 저에게 정말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어떤 내용이 왜 들어가야 하는지, 어떤 부분이 오독이고 비약인지 정확하게 집어내주세요. 경현쌤 김쌤 염쌤 도연쌤 정말 감사합니다

(중략) 합격생 선배들의 생생한 논술 합격 노하우 담은 전체 수기는 박영지쌤 현강 수강생들에게만 제공됩니다.

 

이런 좋은 강의를 체화시키기 위해서는 복습이 정말 중요한데요, 저는 처음에 여러 제시문을 엮어서 올바른 답을 찾아내는 법도, 거기에 살을 붙이는 법도 몰랐습니다. 처음엔 복습 때 선생님 답을 그대로 베껴쓰기만 했고 그런 방법으로는 점수가 좋아지지 않았어요. 그래서(중략) 합격생 선배들의 생생한 논술 합격 노하우 담은 전체 수기는 박영지쌤 현강 수강생들에게만 제공됩니다.

 

 

 + 최저를 맞추기 위해 정시도 정말 중요합니다. 저는 밤 10시까지는 수능 공부를 하고, 10~12시에 시간을 내서 논술 복습을 했습니다. 그리고 파이널은 대학 별 요령을 구체적으로 머리에 넣어주는 강의고 그 대학 기출만 풀어보면서 감을 확실히 잡아갈 수 있는 강의니까 원서 쓴 대학은 꼭 들으세요!

 

(중략) 합격생 선배들의 생생한 논술 합격 노하우 담은 전체 수기는 박영지쌤 현강 수강생들에게만 제공됩니다.

 

 

 

 

저는 현역 때 꼭 가고 싶은 대학이나 과가 없었고 원서를 쓸 때에도 저의 흥미나 관심사를 잘 몰랐기 때문에 그냥 합격할만한 낮은 과들을 썼습니다. 그러고 나서 간 대학에서 과가 맞지 않아서 고민을 많이 했고, 휴학 뒤에 여러 경험을 해 보고 이화여대 휴먼기계바이오공학과가 정말 가고 싶어져서 반수를 결심했습니다. 사실 저는 내신이 안 좋았기 때문에 현역 때도 이대는 감히 엄두도 내지 않았어요ㅋㅋ 또 사회계는 수리논술이 한 문제 들어가는데 제가 수포자라.. 이번에 도전할 때도 굉장히 불리한 여건인 걸 알고 있었고 최선을 다하되 도전에 의의를 두자는 마음이었어요. 그런데 학원에서 열심히 강의 듣고 복습하고 분량 채우려고 미친 듯이 휘갈겼던 보람이 있었던지 장학금을 받고 합격하게 되었습니다ㅠㅠ 이번에 이화여대 1번 문제 (중략) 합격생 선배들의 생생한 논술 합격 노하우 담은 전체 수기는 박영지쌤 현강 수강생들에게만 제공됩니다. 내신이 안 좋은 제가 장학금까지 받게 된 걸 보면 (중략) 합격생 선배들의 생생한 논술 합격 노하우 담은 전체 수기는 박영지쌤 현강 수강생들에게만 제공됩니다. 맞춰쓴 사람이 정말 없었던 것 같아요. 저는 학원에서 영지쌤이 (중략) 합격생 선배들의 생생한 논술 합격 노하우 담은 전체 수기는 박영지쌤 현강 수강생들에게만 제공됩니다.쓰라고 강조하신 덕에 무조건 분량을 채워야지! 하고 썼는데 주변 얘기 들어보니까 (중략) 합격생 선배들의 생생한 논술 합격 노하우 담은 전체 수기는 박영지쌤 현강 수강생들에게만 제공됩니다. 그리고 저는 내신 감점이 두려워서 가산점이라도 받으려고 (중략) 합격생 선배들의 생생한 논술 합격 노하우 담은 전체 수기는 박영지쌤 현강 수강생들에게만 제공됩니다.식의 문장을 매 문제마다 써줬어요. 이대는 지문 자체의 독해만 된다면 연습해서 분량은 채우는 건 쉽기 때문에 내신 괜찮으신 분들은 꼭 도전해보셨으면 좋겠습니다. 그리고 저 같이 먼 길 돌아가고 싶지 않다면 원서 작성 전에 본인이 무엇에 흥미가 있는지, 관심사가 무엇인지, 싫어하는 건 무엇인지 간접 경험을 통해서라도 인풋을 만들어두시고 진지하게 많이 고민해보세요.(정말 주옥같소♥)논술로 두 번이나 대학 갈 수 있게 해주시고 두 번 다 장학금 받고 가게 해주신 박쌤 첨삭쌤 정말 정말 감사합니다♥♥


(중략) 합격생 선배들의 생생한 논술 합격 노하우 담은 전체 수기는 박영지쌤 현강 수강생들에게만 제공됩니다.

 

 

수리논술 대비 요령

현역 때 수학 4등급이었던 저도 무난하게 풀 수 있었습니다.. 빠른 시간 안에 문제 풀이를 하고 모범답안 필사하면서 답안을 작성하시는 요령을 익히시고 가면 어렵지 않게 문제 푸실 수 있으니 너무 걱정하지 마세요. 저는 수포자라 영지 쌤 강의 들으면서 인문 논술은 두렵지 않을 만큼 잘 대비가 됐는데 수리논술은 조금 불안했어요ㅠㅠ 일단 수리논술 특강 때 나눠주신 자료를 여러 번 풀고 모범답안도 필사하고 제가 직접 작성도 해봤습니다. 이대 수리논술은 제시문은 긴 편이지만 실제로 써야하는 식은 사칙연산 정도로 어렵지 않은 편입니다. 이대 사회계열 쓰실 분들을 위해서 수리논술 공부했던 방법도 쓰겠습니다+

 

목록 수정 삭제


이전 2020학년도 덕성여대 과학기술,과기대 건축공학과,광운대 건축공학과 *소* 합격후기 (이과) 2020-09-01
다음 2020학년도 "최저 없는 연세대 논술 첫해" 연세대 아동가족학과 논술합격 예일여고 김** 합격후기 (문과) 2020-09-01
클릭하시면 이니시스 결제시스템의 유효성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