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커뮤니티 > > 합격수기

2020학년도 "최저 없는 연세대 논술 첫해" 연세대 아동가족학과 논술합격 예일여고 김** 합격후기 (문과)

관리자 2020-09-01 조회 602

연세대 아동가족학과 논술최초합격 김**

 

내신 2.85등급(3년 내내 수학은 1등급)

 

2019학년도 수능성적

과목 국어 수학(나) 영어 법과정치 사회문화

등급 3 1 3 2 4

 

 

 안녕하세요. 저는 연세대 아동가족학과에 최초합으로 합격한 박쌤의 애제자(맞어)입니다! 저는 3학년 담임선생님과 학기초 상담을 하기도 전에 6논술을 하기로 마음먹었었어요. 제 내신 등급으로는 원하는 대학을 절대 가지 못하기 때문이었어요. 그래서 겨울방학 시작하자마자 저희 학교에서 저랑 가장 비슷한 조건으로 논술로 대학에 붙은 선배에게 학원을 물어봐서 PGA에 등록했죠!! 그 언니는 한양대에 입학했는데 한양대는 상경계열 논술에서 수학이 가장 중요한 부분이어서 저도 사실 목표를 한양대로 잡았습니다. 수학만 믿고요ㅋㅋ 그런데 결과는 한양대에 떨어지고 연대에 붙었습니다.  !!!여러분 박쌤 말 잘들으세요.. 연세대는 박쌤이 추천해주시지 않았다면 절대 넣지 않을 대학이어서 정말 소름돋았습니다

 

1. 논술 

1-1 복습

복습 잘하세요. 복습만 잘 해가도 저절로 실력이 느는 것을 느낄 수 있으실 거예요. 저도 복습 한번도 빠트린 적 없어요.(이건 박쌤 모든 합격생들, 특히 연세대 합격생들이 수기에 꼭 써주시는 문장임♥ 내가 시킨 거 아님♥) 저는 제가 논술을 잘 쓸 거라고 생각했었는데(근자감이죠) 논술 초반에는 정말 점수가 충격적으로 낮더라고요.. 그게 정상적인겁니다!! 그러다 점점 좋은 점수 나오고, 그러다 또 삐끗하고. 다들 그런거니까 너무 걱정마시고 쌤이 하라고 한거(시사 읽어보기 등) 묵묵히 열심히 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1-2 개요 작성

저는 8월? 9월까지만 해도 개요 작성을 안 하고 논술을 썼습니다ㅠㅠ 그냥 머리로만 짜고 쓴 거죠.. 심지어 저는 개요를 쓰는 게 시간 낭비라고 생각했습니다. 그런데 글의 퀄리티를 위해서는 개요를 꼭 작성해야 해요. 제가 아무리 답을 맞췄어도 교수님이 원하시는 포인트를 모두 넣지 못한다면 붙기 힘들어요.그래서 제시문을 읽으면서 그 포인트들을 잡아내서 표시하고 개요에 키워드를 조합해 녹여내야 교수님이 원하시는 좋은 글이 나옵니다. 절대 시간 낭비라고 생각하지 마시고 처음부터 개요 쓰기 연습하세요! 

1-3

​박쌤이랑 수업하면 여러 대학을 접하게 되는데 그런 경험을 반복하면서 가장 자신이랑 잘 맞는 대학을 정해놓는 게 좋을 것 같아요.  제가 넣은 대학의 특징만 말씀드리자면

연세대학교는 다른 학교에서는 보기 힘든 연대만의 논리 구조를 가지고 있어요. 박쌤 수업에서는 (중략) 합격생 선배들의 생생한 논술 합격 노하우 담은 전체 수기는 박영지쌤 현강 수강생들에게만 제공됩니다. 구조라고 배워요! 그게 정말 중요하다고 느낀 게 전 솔직히 그 (중략) 합격생 선배들의 생생한 논술 합격 노하우 담은 전체 수기는 박영지쌤 현강 수강생들에게만 제공됩니다.  잘 써서 붙은 것 같아요. 제가 연세대 시험을 봤을 때 소문항까지 합하면 4문제였는데, 나머지 세 문제는 정말 정신없이 썼지만 (중략) 합격생 선배들의 생생한 논술 합격 노하우 담은 전체 수기는 박영지쌤 현강 수강생들에게만 제공됩니다.번째 문제만은 날카롭게 잘 썼다고 자부할 수 있거든요. 연세대가 좋아하는 논리 구조인 만큼 그것을 잘 파악하고 공략해서 교수님을 감동시키는 게 중요하겠죠??

사실 저는(중략) 합격생 선배들의 생생한 논술 합격 노하우 담은 전체 수기는 박영지쌤 현강 수강생들에게만 제공됩니다.를 수업에서 들으면서 이게 정말 다 적용된다고? 하면서 의심했었는데 정말 문제에 다 적용되더라고요. 박쌤 말 믿으세요!! 연세대는 박쌤!

 


(중략) 합격생 선배들의 생생한 논술 합격 노하우 담은 전체 수기는 박영지쌤 현강 수강생들에게만 제공됩니다.   

 

3. 건강

저는 2학년까지만 해도 건강했는데 정말 거짓말처럼 3학년이 되자마자 아파지더라고요. 두통이 정말 심했어요. 그리고 골반뼈가 숙이기 힘들 정도로 아파요ㅠㅠ(ㅠㅠ중간에 아픈데도 수업 몰입하는거 보면서 박쌤이 해드릴 수 있는게 없어서 너무나 안타까웠음. 이 수기 보시는 수험생들 건강관리 정말 정말 정말 중요하니 미리미리 챙겨두소 제발!!!! 어무님이 챙겨주시는 영양제 꼭꼭 챙겨드시고, 박쌤논술경시대회 상품도 비타민이니까 그거 제발 챙겨드시고!!!!) 저처럼 체육시간에 인강 듣는다고 설치지 마시고 꼭꼭 그 시간만이라도 운동하세요. 그리고 쉬는시간마다 스트레칭 하시구요. 스트레스성 두통은.. 사실 어떻게 해줄 말이 없네요ㅠㅠ 그냥 버티는 수밖에ㅠㅠ 저도 정말 공부하기 괴로웠어요. 멘탈은 제가 그냥 평소에 너무 긍정인간이라 잘 될거야. 다음엔 더 잘 할 수 있어! 나 너무 잘하는 것 같은데? 이러면서 거의 자기암시ㅋㅋㅋㅋ 했습니다.

      

4. 논술 시험 치는 날 

 

4-1 수험장 가는길!

저는 최저가 없는 한양대와 연세대만 갔습니다. 두 학교 모두 갈 때 엄마랑 같이 갔어요. 사실 그게 정말 도움이 됐다고 생각해요. 왜냐면 제가 엄마한테 조잘거리면서 긴장이 정말 많이 풀렸거든요. 약간 어머니와 토론?하며 수험장까지 가신다면 뇌가 말랑말랑해지고 긴장도 많이 풀릴 거예요.(저는 정말 논술과 상관없는 얘기도 하고 웃으면서 긴장 풀었습니다ㅋㅋㅋ)

 

4-2 수험장 분위기

한양대랑 연세대 나눌 것 없이 그냥 둘 다 조용했고 다들 뭘 읽더라고요ㅋㅋ 여러분도 박쌤 프린트 읽고 지금까지 썼던거 훑어보세요!

(중략) 합격생 선배들의 생생한 논술 합격 노하우 담은 전체 수기는 박영지쌤 현강 수강생들에게만 제공됩니다.

 

5. 박쌤♥

 

제가 계속 말했듯이 박쌤 말 믿으세요.. 쌤 정말 많은 케이스를 보셨고 그만큼 학생들 실력도, 맞는 대학도 잘 아십니다. 저도 정말 쌤 덕분에 생각도 못하던 연세대를 갔잖아요ㅠㅠ 그러니까 선생님이랑 모의 원서로 상담할 때 정말 귀담아 들으시고 되도록이면 선생님 말대로 하세요! 괜히 나중에 후회하지 마시고요.

선생님 수업이 진짜 좋은 게 자료 양으로만 승부하는 분들도 계신데 박쌤은 자료만 많이 주는 게 아니라 그 자료의 퀄리티도, 선생님 수업의 퀄리티도 정말정말정말 좋아요. 선생님 수업 들으면 바로 느끼실 거예요. 다른 학원 안 가봐도 알아요. 아, 쌤이 논술 진짜 잘 가르치시는구나. 하고요. 정말 설명을 너무 재미있게 잘 해주셔서 머리에 쏙쏙 들어와요. 그리고 우리 학원만큼 첨삭 빠르고 정확하고 꼼꼼히 해주시는 데가 또 있을까요ㅠㅠ 받은 첨삭들 정말 소중히 여기시고 첨삭 선생님들이 지적하시는 부분들 고치려고 노력하세요!!


마지막으로 박쌤의 연세대 수업을 다시 한 번 추천합니다♥ 쌤 수업을 통해서 연세대 논리를 이해하고 그걸 잘 활용하는 걸 마스터한다면 연세대는 정말 당신의 대학이 될 수 있어요. 저는 그 논리 활용을 파이널 수업하는 중에 완전히 마스터하지는 못했지만 시험장에서는 연습한만큼 간절하게 운이 좋게 글이 잘 나왔다는 생각이 들어요. 여러분은 안정감있게 미리 마스터하시고 시험만 잘 치세요ㅎㅎ

 

박쌤 정말 너무 감사하고 첨삭쌤들도 너무 사랑합니다♥ 1년동안 감사했어요ㅠㅠ

목록 수정 삭제


이전 2020학년도 "문과논술로 공과대학 합격한" 이화여대 휴먼기계바이오공학과 장학생 논술합격 명덕여고(졸) 박** 합격후기 (문과) 2020-09-01
다음 2020학년도 성균관대 사회과학계열/이화여대 국어국문학과 2개대학 동시합격 김** 합격후기 (문과) 2020-09-01
클릭하시면 이니시스 결제시스템의 유효성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