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커뮤니티 > > 합격수기

2020학년도 성균관대 사회과학계열/이화여대 국어국문학과 2개대학 동시합격 김** 합격후기 (문과)

관리자 2020-09-01 조회 454

성균관대 사회과학계열/이화여대 국어국문학과 동시합격 김**

* 성균관대 사회과학계열 진학 예정

 

내신 3.2등급 (이화여대 환산 기준 대략 1.3)


 

2019학년도 수능성적

과목 국어 수학(나) 영어 생활과윤리 윤리와사상

등급 2 2 1 3 1

 

안녕하세요 여러분! 저는 2020학년도 성균관대학교 사회과학계열에 입학하게 된 신목고 졸업생 김0경이라고 합니다. 올해 합격을 해서 여러분들과 이렇게 수기로라도 만나게 되어서 정말 기뻐요ㅠㅠ. 저는 총 2년동안 입시를 준비 했었고, 그 과정에서 정말 다양한 경험을 했기 때문에(현역 때 6논 광탈하고 정시로 홍익대 자율전공학부 입학, 그 후 무휴학 반수로 공부하다 이건 아니다 싶어서 자퇴하고 강남** 반수반에 들어가서 논술과 정시를 병행) 다른 분들보다 더 세세하고 폭넓은 조언을 해 드릴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정시, 수시, 독재, 재종반 모두를 경험했기 때문에 저의 경험담? 조언에 대해서 먼저 말씀드리고, 그 후에 박영지 선생님 수업과 첨삭쌤들 찬양, 그리고 제 논술 공부법?을 같이 공유해볼까 합니다. 매우 긴 글이 될 것 같아요.ㅎㅎ

 

(중략) 합격생 선배들의 생생한 논술 합격 노하우를 담은 전체 수기는 박영지쌤 현강 수강생들에게만 제공됩니다.

 

제가 이렇게 구구절절하게 말하는 이유는 모두 지금부터 시작되는 결론을 얘기하기 위해서★입니다. 조금 다른 맥락이긴 하지만, 수미잡은 진리가 아니에요. 나보다 못본 사람들이 전략을 잘 짜서 더 좋은 대학에 가기도 하고 나보다 잘본 사람들이 나보다 낮은 대학에 가기도 합니다. 정시는 생각보다 정직하지 않아요. 현역들에게 정시는 385%불리한 싸움입니다. 제공받는 정보가 n수생들에 비해 압도적으로 부족해요. 실력하고 환경도요. 그니까 내신이 안되는 분들은(2점대 후반부터 해당) 현실을 직시하고 논술 준비 열심히 하세요. 현실을 직시하는 방법은 자신이 받은 모의고사 점수를 계산해서 장판지에 대입해 해당되는 대학 라인을 보고 상처를 받는 것입니다. 결국 수능은 오르겠지♥ 유튜브 좀 볼까? 뭐 이런 제가 했던 괴상한 망상은 버리세요!! 수능은 모의고사 평균점수로만 나와도 대박이라고 할 수 있어요. 절대 아무 노력 안하고 잘보지 않아요. 보잘 것 없는 나를 알고, 회피하지 않고 열심히 수능, 논술 공부해서 현역으로 당당하게 좋은 대학 입학하는게 진짜 대단하고 멋진 사람이에요.

 

(중략) 합격생 선배들의 생생한 논술 합격 노하우를 담은 전체 수기는 박영지쌤 현강 수강생들에게만 제공됩니다.

3. 논술준비 방법 (첨삭쌤분들과 영지쌤에 대한 무한 찬양)

첫 수업은 제일 어려운 연대부터 시작했고, 저는 연필로 제시문을 그대로 배껴쓰고 분량 못채우고 하-하-를 받았어요. 헤헷☆. 처음부터 잘하는 사람은 거의 없어요. 그리고 여러분, 지금 이 글을 보는 시점이 12월이든, 6월이든, 9월이든, 11월이든 논술 점수가 잘 나오지 않는다고 실망하지 마세요. 포기는 더더욱 하지 마세요. 가장 중요한건 내 실력을 인정하고 늦었다 생각하지 않고 끝까지 논술에 대해 성실하게 임하는 태도를 갖는 것입니다. 저는 박영지 선생님의 제자분들 중 논술을 가장 잘 썼던 사람은 아닐거지만, 그들 중 가장 논술 실력이 향상된 사람이라는 건 자신있게 말할 수 있습니다. 현역 초반 때는 반 꼴등이었고 문장력 꽝에 글 쓰는 속도도 느렸지만, 현역 파이널 때는 성대분량 꽉꽉 채우고 합격권 점수도 많이 받을 수 있었고, 반수 파이널 때 쯤에는 반에서도 최고점을 받을 수 있었어요. 이렇게 논술 실력을 향상하기 위한 3가지 비법을 두괄식으로(역시 박쌤 수제자 요령 잘 기억하고 계심♥) 말씀드릴게요.

 

1. 기본에 충실하기.

2. 영지쌤 프린트, 수업 복습하기

3. 첨삭쌤께 무한 질문하기

 

1. 기본에 충실하기

이건 배운지 얼마 안되신 분들은 아직까지는 어려우실 거고, 어느정도 논술 실력이 쌓이신 분들도 간과하고 넘어가기 쉬워요. 하지만, 교재 앞부분에 제시된 원고지 사용법, 맞춤법, 핵심어 암기를 명확히 하고 넘어가지 않는다면, 시험 당일 날에 이상하게 쓰고 잘썼다 생각하면서 나오지만 결국 점수 깎이고 떨어집니다. 대학은 이런 기본적인 실수에 대해서 더 엄격합니다. (똑똑하신 교수님들 눈에 얼마나 덜 떨어져 보이겠어요.) 영지 쌤도 몇 번이고 강조해 주시고 첨삭 선생님도 굉장히 꼼꼼히 봐 주시지만, 놓친 부분이 있을 수 있으니 헷갈리는건 물어보고 반드시 암기하세요. 핵심어 빈칸 네이버 사전 켜놓고 빠짐없이 다 채우세요.

 

 

2. 영지쌤 프린트, 수업 복습하기.

박영지 선생님을 자세히 보신 분들은 알 수 있지만, 선생님 모습 어딘가에서 합격이라는 글자가 보일거에요. 선생님 수업을 들으신 여러분들은 열심히 복습만 한다면 무조건 합격합니다. 제가 장담해요. 제 친구들 다 진짜 거짓말 안치고 선생님 믿고 열심히 복습한 덕분에 연대 성대 이대 다 합격해서 지금 잘 살고 있어요. 그니까 여러분, 복습!!!!!복습하세요. 실시간 점수는 모의고사 점수랑 똑같아요. 합격과 무관합니다. 저는 현역 때 중앙대 모의 논술 합격권 점수를 받았지만 광탈 했고, 반수할 때도 중앙대 파이널 때 두가지 용기 다루는 미친 모의 하나 빼고 모든 시험 점수가 96점 이상이었지만 그것도 광탈했어요.>< 어중간하게 노력하고 복습 열심히 안하고 자만하면 떨어져요. 선생님 프린트는 처음하시는 분들 파이널 하시는 분들 상관없이 3번은 무조건 봐야 해요. 한번은 내용위주로, 한번은 대학 포인트 논리구조 위주로, 한번은 자신이 개요짠 것에 대입해서 답안 참고해서 보세요. 이렇게 보고 복습숙제 하면...논술로 갈 수 있는 모든 대학에 갈 수 있어요. 다시 한번 말하지만 시험지 위해 써 있는 점수는 중요하지 않아요. 내가 놓친 부분을 확실하게 아는 것. 착각했던 부분을 인지하고 왜 그렇게 생각했는지 반성하고 해결하려는 태도가 중요합니다. 프린트에 다 있다고 수업시간에 딴 짓하지 말구.. 질문하고 눈에 불을 켜고 수업 듣고 공부해서 원하는 대학 합격합시다.

 

3. 첨삭쌤께 무한 질문하기.

사실이거 저만 알고 있었던 꿀팁인데.. 특별히 여러분들에게만 알려드릴게요. 영지 쌤 수업은 진리 그 자체이지만, 그렇다고 해서 모든 질문을 영지 쌤한테만 하는 건 의존적일뿐더러 효율적이지도 않아요. 여러분들의 글을 실시간으로 읽고 실력을 파악해서 당장 눈에 보이는 점수를 주시는 분들은 첨삭쌤들이에요. 선생님 한분한분 모두 정말 대단하신 분들이에요. 그니까 첨삭 쌤께 질문하고 질문하세요. 질문 하면 선생님들께서도 영지 쌤만큼 구체적으로 알기 쉽게 설명해 주세요. 점수에 울고 웃는 것보다, 나는 점수가 잘 나올 줄 알았는데 못 나온 이유, 혹은 그 반대를 집요하게 분석한 다음, 해당하는 부분을 질문한다면 진짜 실력이 하루가 다르게 향상될 거에요. 자신의 잘못된 논리를 정당화하기 보다 논술에서 요구하는 정형화된 논리를 체화하는게 합격에 다가가는 올바른 길이에요.(정말 구구절절 명문장♥ 멋져)  

 

(중략) 합격생 선배들의 생생한 논술 합격 노하우를 담은 전체 수기는 박영지쌤 현강 수강생들에게만 제공됩니다.

 

 

 

사실 영지쌤 커리큘럼 찬양도 하고 싶었는데(개요특강, 파이널등) 그 부분은 다른 분들이 다뤄주실 것 같아서 꾹 참았어요. 마지막으로 박영지 선생님, 염가은 선생님, 김경현 선생님, 김경순 선생님, 이도연 선생님 진짜 감사드립니다. 논술 배우면서 힘들 때도 있었지만, 즐겁고 재미있었을 때가 더 많았고, 덕분에 만족할 수 있는 결과를 얻을 수 있었던 것 같아요

 

 

(중략) 합격생 선배들의 생생한 논술 합격 노하우를 담은 전체 수기는 박영지쌤 현강 수강생들에게만 제공됩니다.

 

목록 수정 삭제


이전 2020학년도 "최저 없는 연세대 논술 첫해" 연세대 아동가족학과 논술합격 예일여고 김** 합격후기 (문과) 2020-09-01
다음 2020학년도 경희대 사회기반시스템공학과 송** 합격후기 (이과) 2020-09-01
클릭하시면 이니시스 결제시스템의 유효성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