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커뮤니티 > > 합격수기

[박영지논술 합격생 수기] 연세대 사학과/성균관대 글로벌경영 총 2개대학 논술합격 신목고 **현

관리자 2020-09-01 조회 1107

신목고 **현

박설논술 정규반 1년+여름방학 개요완성특강+대학별 파이널강의 수강생

연세대학교 사학과 논술최초합격

성균관대 글로벌 경영 논술최초합격

 

 

 

 

 

안녕하세요! 저는 성균관대 글로벌 경영학과와 연세대 사학과에 논술전형으로 합격한 **현입니다. 제 수능성적으로는 쳐다볼 수도 없었던 두 대학에 붙을 수 있도록 열과 성을 다해 가르쳐주신 박영지 쌤과 첨삭으로 제게 큰 도움을 주신 경현쌤, 김쌤, 도연쌤, 염쌤께 너무너무 감사하다는 말을 하고 싶어요ㅠㅠ 제가 PGA에 남길 수 있는 건 이 수기밖에 없기 때문에 영혼을 갈아서 써보도록 하겠습니당 수강생 분들이 이걸 보시고 많은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어요!!

 

 

우선 저는 고2 겨울방학부터 논술이 중요하다는 말을 계속 들어왔기 때문에 그때부터 부모님과 함께 논술학원을 찾아보기 시작했습니다. 그리고 그 학원들 중에서도 PGA에 다니기로 결정했고 2월 중순부터 다니기 시작했던 것 같아요. 그때는 논술에 대한 지식도 아예 없었고 교정부호도 몰라서 어떻게 해야 할지 몰라 되게 막막했던 것 같아요! 그렇지만 박영지 쌤의 뼛속까지 파고드는 정확한 논리와 제가 쓴 답안에서 부족한 점과 더 추가해야 되는 부분을 자세하게 첨삭해주시는 쌤들 덕분에 길을 찾을 수 있었던 것 같아요.

 

 

물론 수업도 잘 들어야하지만 복습도 수업을 듣는 것만큼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저 같은 경우는 초반에 2시부터 6시까지 수업을 받았기 때문에 끝나고 집에 가지 않고 바로 독서실에 가서 오늘 수업내용과 필기한 것들을 자세히 살펴보고 논술에서 요구하는 내용들을 쓰기 위해 노력했습니당. 이렇게 복습을 하면 대충 10시정도에 집에 가실 수 있어요!! 

그리고 중후반부터는 제가 하는 것만으로는 실전에서 점수가 잘 안 나왔기 때문에 일주일에 두 번씩 복습을 했어요. 만약 일요일에 학원을 간다고 치면 월요일 저녁에 한 번, 목요일 저녁에 한 번 이런 식으로 수업 내용을 잊을 것 같을 때 다시 되새기면서 글을 썼던 것 같아요. 

 

 

결론적으로 저는 학원을 다닌 8개월 동안 복습을 안낸 적이 단 한 번도 없었습니다. 물론 수업을 들을 때 아주 가끔!! 존 적은 있어요.....ㅋㅋㅋㅋㅋㅋㅋ 그치만 제가 정말 가고 싶었던 연세대 수업을 들을 때는 노트 필기도 엄청 열심히 하고 파이널에서도 수업내용이 완전히 이해가 갈 때까지 질문도 많이 했습니다!

 

(중략) 합격생 선배들의 생생한 논술 합격 노하우 담은 전체 수기는 박쌤 현강 수강생들에게만 제공됩니다.

 

 아 그리고 파이널 수업은 정말 꼭 듣기를 추천합니다. 저한테 2월부터 9월까지는 논술에 대해 전체적으로 모든 것은 준비해나가는 단계이지만 10월 파이널 수업은 그동안 준비해왔던 것을 발판삼아 완성하는 단계였기 때문이에요!! 그리고 저는 연대와 성대, 두 개의 파이널 수업을 들었었고 6논술로 지원한 수시에서 두 개 대학만 붙고 나머지 대학은 다 떨어졌습니다!!!!!! 자신이랑 잘 맞는다고 생각한 대학도 파이널 수업을 듣지 않으면 어떻게 될지는 아무도 모르는 법이에요ㅋㅋㅋㅋ

 

(중략) 합격생 선배들의 생생한 논술 합격 노하우 담은 전체 수기는 박쌤 현강 수강생들에게만 제공됩니다.

 

 

아 그리고 성대논술 보러갔을 때가 너무 오래되어 기억은 안 나지만 제가 지원한 학과에서 시험을 봤던 ... (중략) 합격생 선배들의 생생한 논술 합격 노하우 담은 전체 수기는 박쌤 현강 수강생들에게만 제공됩니다. 그때 정말 PGA에 오길 잘했구나 이 생각이 들었습니다ㅋㅋㅋㅋ 이번년도 성대 논술은 제가 봐왔던 기출문제와는 약간 성향이 다르고 더 어렵게 느껴졌는데 결국 어렵게 느껴진 이유는 분류 때문이고 논술의 본질은 변하지 않는다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1번 문제에서 분류만 정확히 한다면 고민 없이 술술 써내려 갈 수 있고 2번 문제도 1번 문제와 연관 지어서 생각하고 풀면 딱히 막히는 부분은 없을 거예요. 3번에서는 (중략) 합격생 선배들의 생생한 논술 합격 노하우 담은 전체 수기는 박쌤 현강 수강생들에게만 제공됩니다. 결국 박영지 쌤이라면 어떻게 이 답안내용을 설명할 것인가 등등을 생각하는 동시에 써 내려가면 푸는데 지장은 없을 것 같습니다. 성대는 정말 정말 (중략) 합격생 선배들의 생생한 논술 합격 노하우 담은 전체 수기는 박쌤 현강 수강생들에게만 제공됩니다. 중요한 것 같아요. 

 

두 번째로 연대 논술은 정말 시험문제가 기억나지 않아요.... 답안 쓰고 나온 그 순간부터 제 기억에서 지워버린 것 같습니다 ㅠㅠ 하지만 유일하게 기억나는 건 1번 문제를 쓰기 전에 연습지에 개요를 완벽하게 쓰고 글을 썼다는 점이에요. 그리고 답이 뭔지 생각할 때 쌤이 항상 강조하신 (중략) 합격생 선배들의 생생한 논술 합격 노하우 담은 전체 수기는 박쌤 현강 수강생들에게만 제공됩니다. 저는 운좋게 그 요령이 바로 떠올라서 그걸 썼지만 만약 생각이 바로 나지 않는다면 시간이 약간 남기 때문에 생각이 날 때까지 여유를 두는 것도 나쁘지 않은 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전 2번 문제 초반에 박영지 쌤이 알려주신 팁인 (중략) 합격생 선배들의 생생한 논술 합격 노하우 담은 전체 수기는 박쌤 현강 수강생들에게만 제공됩니다. 썼습니다!!!!!!!!

 

(중략) 합격생 선배들의 생생한 논술 합격 노하우 담은 전체 수기는 박쌤 현강 수강생들에게만 제공됩니다.

 

마지막으로 강조하고 싶은 건 논술도 중요하지만 더 중요한건 최저를 맞출 수 있는 정시 성적입니다... 제 친구들 중에서도 최저를 맞추지 못해서 논술 실력이 뛰어남에도 불구하고 시험장에 들어가 보지 못한 친구들이 많아요... 이런 일을 막기 위해서는 논술에 쓰는 시간을 제외하고는 무조건 정시에 올인하세요!! 만약 내신 성적이 약간 좋지만 학종으로 바라는 대학에 갈 가능성이 적은 것 같다 싶으면 과감하게 포기하고 수능 공부로 전환하는 것도 나쁘지 않은 방법입니당 

 

 

수업을 들을 때 멍 때리고 듣고만 있는 것이 아니라 쌤이 생각하고 준비하신 그 틀을 따라서 넓게 보는 것과 첨삭받을 때 쌤 말이 이해가 가지 않는다면 질문하고 이해가 갈 때까지 쌤을 잡고 있는 자세ㅋㅋㅋㅋㅋ가 중요합니당. 또한 거의 1년 동안 다른 학원과 인강에 대한 흔들림이 없지 않겠지만 끝까지 쌤들을 믿고 따랐기 때문에 이런 좋은 결과가 있었다고 생각합니다!! 

끝으로 긴 글 봐주셔서 감사합니다!! 내년에 연대에서 봐요!!!!!

목록 수정 삭제


이전 2019학년도 연세대 의예과 김** 합격후기 (이과) 2020-09-01
다음 [박영지논술 합격생 수기] 성균관대/한국외대/동국대 총 3개대학 논술합격 양정고 졸업생 배** 2020-09-01
클릭하시면 이니시스 결제시스템의 유효성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