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커뮤니티 > > 합격수기

[박영지논술 합격생 수기] 성균관대 글로벌경제학과 논술합격 진명여고 임**

관리자 2020-09-01 조회 571

진명여고 임** 성균관대 글로벌경제 논술합격

수강기간 : 1년 정규반+여름방학 특강+대학별 파이널

 

[인사 플러스 저의 허술했던 논술실력 ]

 

안녕하세요. 저는 박영지쌤 수업을 2월부터 들었던 수강생입니다.

먼저 저는 1년 동안 논술을 다닌 거에 대해 정말 잘했다고 생각합니다. 솔직하게 말씀드리자면 저는 논술에 목숨을 거는 학생은 아니었습니다. 오히려 논술보다는 정시가 저한테 더 유리하다고 생각하는 편이었죠.

처음 접한 논술 수업도 너무 낯설고 어려웠고 저는 글쓰기에 대하여 소질이 전혀 없다고 생각하고 있었습니다. 그래서 더더욱 논술공부에 목숨을 걸지 않았었죠. 이러한 저의 생각은 9월 중반까지 갔던 것 같습니다.10월쯤에는 수능이란 게 실수 하나로 좌우되니 막상 정시로 가려니 불안하기도 하고 정말 정시는1점차로 대학 레벨이 훅훅 바뀌더군요. 그래서 파이널 수업을 신청할 쯤에 생각이 많이 바뀌었죠. 논술이 희망일 수도 있겠구나 싶었습니다.

그러나 그때도 정시 준비 정말 열심히 했었습니다. 그리고 논술이 수시에 모든 희망이라서 파이널 수업 때는 평소 수업과 달리 정말 열심히 들었습니다. 특히 성대 파이널은 정말 열심히 썼습니다. 복습도 3번씩 한 것 같네요.파이널은 연대 성대 중대 들었습니다. 사실 중대는 들을 생각이 없었는데 수능을 망치니까 들어야하겠더라구욬ㅋㅋㅋ

그리고 성대 글로벌 붙었다고 제가 논술에 타고나거나 그런 사람이라고 오해하실 수도 있지만 절대 아닙니다. 저 한 번도 파이널 수업때 aab받아본적 없습니다.ㅜㅜ

그리고 저는 원서쓰기 요령과는 정말 먼 사람입니다. 왜냐하면 다 높은 과로 질렀거든요... 물론 안전 빵도 고려하는 것도 좋지만 몇 개를 지를 거면 확실하게 지르세요. 정시든 수시든 낮은 과에 엄청 몰립니다…….그런 요행만을 바라면 안 되겠지만 여러분들의 노력과 운이 뒷받침 된다면 빛을 보실 수 있을 겁니다.

 

 

(중략) 합격생 선배들의 생생한 논술 합격 노하우 담은 전체 수기는 박쌤 현강 수강생들에게만 제공됩니다.

 

[수험생활 시간관리]

 

저는 시간 관리에 약간 목숨을 거는 타입이었습니다.

음 저는 겨울방학에는 13-14시간씩은 무조건 독서실에 있으려고 했고 풀로 그 시간을 공부한 건 아니지만 10시간은 공부했습니다. 그러나 개학하면 정말 시간이 없어집니다.

저처럼 내신을 버리셨더라도 어쩔 수 없이 들어야하는 수업이 있고 쉬는 시간 점심 시간 등으로 시간이 많이 뺏깁니다. 그런 시간을 허투로 보내지 마세요!! 점심시간에는 무조건 자습을 하세요!! 50분 정도는 자습하실 수 있습니다

막판에는 전 점심자습에 [파이널 복습]을 계속 했습니다!!

그리고 쉬는 시간에도 무조건 자리에 앉아있었고 수다 떨지 않고 차라리 눈감고 누워있던지 하던 공부를 마저 마무리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아침에도 막판에는 6시 50분에서 7시에 등교하면서 시간을 만들려고 했습니다.

주말은 더더욱 시간관리가 중요합니다. 학원에 오가는 시간이 적지 않기 때문이죠. 

 

(중략) 합격생 선배들의 생생한 논술 합격 노하우 담은 전체 수기는 박쌤 현강 수강생들에게만 제공됩니다.

 

[논술 수업 장점 플러스 노력]

 

여러분이 이 논술 후기를 보신다면 아마 여름방학 전에 쌤 수업을 듣는 거겠죠?! 파이널 전에는 여러 학교 많이 하니까 문제를 많이 접해보시고 또 자기가 생각하고 있는 대학교 요령은 최대한 숙지하려고 노력하세요!!

주변에 논술학원 다니는 친구들이 굉장히 많았는데 대부분은 논술 수업에 불만을 가지고 있더라고요 근데 저는 그런 거 없이 만족하면서 다녔습니다! 따로 논술 인강이나 이런 거 일절 듣지 않았고 논술은 박쌤 수업만 들었습니다!!진짜 그거면 충분합니다.여러분이 영지쌤 수업을 듣는다면 반은 먹고 시작하는 겁니다.

그리고 다니면서 특강 같은 수업도 진행을 하는데요. 자신이 수능이 부족하다고 느끼시면 조금 더 생각해보고 듣는 걸 추천합니다. 저는 주변에서 논술은 붙기 어렵다는 말을 너무 많이 들었고 저 역시 정시 쪽을 생각하고 있었기 때문에 정시준비를 정말 열심히 했습니다. 근데 정시가 생각보다 쉽지 않더라고요 왜냐하면 너무 변수가 많습니다. 시험장 분위기 주변 사람들 자기 컨디션 등등 요인이 작용하기 때문에 평소실력이 나오기 쉽지 않습니다. 그래서 저 역시 정시에서 말렸고요 특히 올해 수능처럼 국어가 변수가 된다면 뒤 시험들마저 장담할 수 없는 상황이 발생하죠.

 

그래도 논술은 여러 번의 기회가 있기 때문에 정시보다는 실수를 커버할 기회가 있는 것 같습니다!그러나 논술을 마냥 다닌다고 성공할 거라는 이상한 믿음을 가져서는 안 됩니다. 뭐 수업을 의심하라는 것이 아니라 논술에 투자를 하시기로 마음을 먹으셨으면 그 만큼 투자를 하라는 것입니다. 특히 논술도 마지막으로 갈수록 중요하고 파이널 수업을 복습하는데 굉장한 시간이 필요하므로 정시 준비를 미리미리 해두세요! 막판에 가면 정시도 논술도 열심히 하지 않았던 애들이 논술에 목숨을 거는 경우가 진짜 많은데 그 친구들도 논술을 하면서도 등급 때문에 걱정인 경우가 많아서 이도 저도 아닌 상황에 놓인 친구들 굉장히ㅜ많이 봤습니다. 

 

막판에 정시를 달려야지 하지만 파이널 수업이 아마 수능 이삼주 전까지 하는데 그때 생각보다 논술에 시간이 많이 드니까 꼭 미리 미리 공부해두세요! 파이널 때 쌤의 중요한 요령들과 틀들을 마구 알려주시므로 무조건 복습해서 외워야 합니다. 그러고 나서 파이널 수업이 끝나면 미친 듯이 다시 정시하셔야 합니다.

 

파이널 끝나고 논술은 2-3주 정도 안하기 때문에 불안하실 수도 있는데 파이널 때 미친 듯이 썻다면,금방 손에서 나오더라고요 저도 성대 수능 끝나고 다음 날 학원 와서 두 번 쓰고, 시험장에 한 시간 반 정도 일찍 가서 손 풀려고 원고지 들고가서 쌤 답지 베껴 썼습니다!!

 

쌤의 수업 장점은 일단 누구나 이해가능한 수업이라는 점

어려운 단어가 아니라 딱 고3수준에 맞는 단어로 구성된 쌤의 해설지 그리고 다양한 시사 사례와 재미있는 수업입니다

 

(중략) 합격생 선배들의 생생한 논술 합격 노하우 담은 전체 수기는 박쌤 현강 수강생들에게만 제공됩니다.

목록 수정 삭제


이전 2019학년도 가톨릭대 의예과 이** 합격후기 (이과) 2020-09-01
다음 2019학년도 서울대 조선해양공학과 권** 합격후기 (이과)(수능수학3등급) 2020-09-01
클릭하시면 이니시스 결제시스템의 유효성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