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커뮤니티 > > 합격수기

2019학년도 서울대 조선해양공학과 권** 합격후기 (이과)(수능수학3등급)

관리자 2020-09-01 조회 569

서울대학교 조선해양공학과 권**

 

수시 합격한 대학교

서울대학교 조선해양공학과 일반전형

고려대학교 기계공학부 학교추천Ⅱ

중앙대학교 기계공학과 탐구형인재전형

 

내신 성적: 1.6~1.7

 

2019학년도 수능 성적

 

과목 국 수 영 화1 생1

등급 1 3 1 3 4

 

간단한 수능 후기와 조언

 

국어: 국어 공부를 할 때 문학과 독서를 위주로 공부하기 마련입니다. 문학에 있어서는 수능 연계 교재를 숙지할 것을 권합니다. 독서는 연계교재에 매달릴 필요는 없지만 기출이나 여러 문제를 풀어 빠르고 정확히 푸는 스킬을 익히는 것이 중요합니다. 문법은 개념을 확실히 하는 것이 중요하고 화작문도 방심하지 말고 계속 문제를 풀기를 추천합니다.

 

수학: 수학은 2학년 때까지 내신도 모의고사도 잘 나왔기 때문에 큰 걱정이 없었습니다. 하지만 3학년에 올라오니 생각만큼 점수가 나오지 않았습니다. 킬러 문제를 푸는 능력이 부족하다고 생각해 이 부분에 집중했습니다. 그러다보니 수능 때 4점 문제들은 대부분 잘 풀 수 있었지만 앞부분에서 계산 실수가 많이 나왔습니다.

 

계속 기출을 통해 고난도 문제의 유형을 숙지하고 스킬을 얻으면서도 실수를 줄이는 노력이 필요합니다.

 

영어: 영어는 내신에서도 늘 좋은 성적을 얻지 못하던 과목이었습니다. 3학년 학력평가까지만 해도 2등급을 벗어나지 못했습니다. 계속해서 시간을 정해 모의고사를 풀어보는 것을 추천합니다. 저는 매일 한 개씩 계속해서 풀어본 결과 6월 모의부터는 1등급으로 올릴 수 있었습니다. 영단어를 계속해서 외우고 꾸준히 문제를 푼다면 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화1/생1: 저는 수시로만 갈 생각이었고 최저도 국영수로만 맞추겠다는 생각에 탐구에는 거의 신경을 쓰지 않았습니다. 선택과목도 꽤나 늦게 정했습니다. 하지만 실전이 다가오면서 안일한 생각이었다는 걸 깨달았습니다.

 

탐구는 무엇보다 빠르게 푸는 능력이 가장 중요한 것 같습니다. 여러 번의 실전 연습을 통해 이를 익히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생1은 개념을 탄탄히 하기 바랍니다.

 

수시 구술면접: 수시 면접은 학생부 기반 면접은 학교 선생님들의 도움으로 준비하고 제시문 면접은 PGA를 통해 준비하였습니다. 학생부 기반 면접에 있어서는 학생부를 정독하면서 나올 수 있는 질문을 최대한으로 만들어 볼 것을 추천합니다. 또한 학교 선생님, 친구, 혹은 부모님께 부탁을 해 모의면접을 해보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본인이 진행했던 탐구 보고서나 과제연구 활동과 관련된 원리나 개념에 대해서는 반드시 숙지하시기 바랍니다. (중앙대 탐구형에서 이 부분을 잘 물어봅니다.)

 

제시문 면접의 경우는 학원을 다니는 것을 추천합니다. 학교, 특히 일반고에서는 이에 대한 정보가 많지 않은 곳이 대다수입니다. 제시문 면접은 문제의 유형을 파악하고 문제 푸는 스킬을 익히는 것이 특히 중요합니다.

 

면접장에서는 혹시나 잘 모르는 질문이 나오더라도 자신감 있게 말하는 것이 중요한 것 같습니다. 위기를 넘기는 재치가 있다면 좋습니다. 잘 모르더라도 교수님들이 대답할 수 있도록 힌트를 주시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끝으로: 수능 날 앞 교시가 힘들었더라도 포기하지 말기 바랍니다. ‘내가 어려웠으면 다른 애들도 어려웠을 거다.’ 라는 생각으로 끝까지 최선을 다하시길 바랍니다. 저 같은 경우도 국어 때 당연히 ‘이정도면 3등급이겠구나...’ 했습니다. 수능은 스킬이 중요한 시험인 것 같습니다. 개념을 탄탄히 하면서도 자신에게 맞는 요령을 찾기를 바랍니다. 수능이 아니더라도 수시에도 길은 많으니 어떤 방법이든 최선을 다하기 바랍니다.

목록 수정 삭제


이전 [박영지논술 합격생 수기] 성균관대 글로벌경제학과 논술합격 진명여고 임** 2020-09-01
다음 2019학년도 고려대 신소재공학 이** 합격후기 (이과) 2020-09-01
클릭하시면 이니시스 결제시스템의 유효성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TOP